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9/04 24

제 36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1차대회 유의 사항입니다.

언제 유의사항 올라왔는지 모르지만 제가 확인한것은 바로 어제네요... 매번 확인 한다고 했었는데 유의사항이 올라 온줄도 몰랐었네요.. 공지에 띄워 주셨으면 조금 더 빨리 확인 가능했을텐데요...^^ 혹시라도 저 처럼 그냥 기존 화면인가 라고 생각하시고 지나치신 분들 계실 까봐서 다시 한번 유의사항 올려 보겠습니다. 시험당일 준비물은 신분증,수험표,필기도구입니다. 신분증은 사진있는 임시청소년증도 가능 합니다. 학생증,주민등록증,여권,청소년증,사진있는 임시청소년증,또는 학교장의 확인서 입니다. 연습장은 지참 불가 입니다. 연습장은 고사장에서 배부 한다고 하니 신분증,수험표,필기도구만 챙기시길 바랍니다. 1. 응시자는 대회 30분 전까지 입실완료 해야 합니다. 2. 응시자는 어떤 전자기기도 소지 할 수 없습니..

삼성청년SW아카데미 2기 모집 안내입니다.

https://www.ssafy.com/ksp/jsp/swp/swpMain.jsp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교육, 취업 지원, 코딩 교육 www.ssafy.com 대상 : 4년제 학사 이상 29세 미만 모집기간 : 4월 29일 ~ 5월 10일 교육기간 : 2019년 7월1일 ~ 2020년 6월 30일 교육장소 : 서울,대전,광주,구미 지원내용 : 월 100만원 SW교육 무료 성적우수자 삼성전자 연구실 실습기회 부여 진로상담 및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교육중 삼성 SW역량 TEST 응시기회 제공 선발 방식은 지원서를 받은 후 SW적성진단을 받은 후 인터뷰를 거쳐 선발을 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대학 졸업생들에..

미래직업 2019.04.29

정보올림피아드 대회 환경 유의 사항입니다.

1차대회 임시체험하기 란에서 확인을 해 보니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이 올라 왔습니다. 실제 경시에서는 문제옆의 에디터를 제외한 어떠한 개발 환경도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정보올림피아드 준비하는 학생들은 디버깅 툴 없이 디버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하시기 바랍니다.(변수의 변화되는 값을 printf 문을 이용해서 단계별로 찍어 보면서 확인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동완성 기능도 제공되지 않으니 자주 사용하는 함수등은 모두 외워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알고리즘 대회에서 이렇게 컴파일러 문제 때문에 또 한번 혼란을 겪게 될 학생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드네요. 하지만 전국의 모든 학생들이 똑같이 혼란을 겪고 있는 만큼 마지막 남은 일주일간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실을 맺으시길 바랍니다.

지금 아이가 배우는 수학

https://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28832 “지금 아이가 배우는 게 수학 맞나요?” 학교 가기 전부터 숫자를 가르치고 연산 문제집을 풀게 하는 엄마들도 적지 않다. 혹시나 우리아이가 ‘수포자’가 되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서다. 그런데 이렇게 일찍부터 수... www.sisain.co.kr 오늘은 2017년 4월에 시사IN에 실린 기사 내용을 읽어 보았습니다. 기사에서는 지금 아이가 배우는게 수학 맞나요?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수포자가 될까봐서 어린 나이 부터 덧셈 뺄셈을 가르치는데 이러한 것에 대한 부작용이 있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던지는 질문이 아닐까 싶네요. 저희 아이들도 어려서 기적의 연산 과 같이 연..

기타 2019.04.26

정보올림피아드 시험장소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정보올림피아드 시험일이 일주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는데 아직 시험 장소를 확인 할수가 없다는 학부모님들의 문의가 있어서 시험장소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먼저 정보올림피아드를 ITQ 시험 접수 하는 KPC자격을 통해 시험 접수를 한것으로 미루어 ITQ 자격 시험과 동일한 과정으로 시험장소가 발표 될것으로 판단 됩니다. 따라서 ITQ 시험장소 확인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 드릴까 합니다. 먼저 ITQ는 시험접수후에 시험 응시 인원에 따라 장소를 섭외 하여 발표 하는바 일반적으로 시험일 일주일 전쯤에나 장소가 발표 되는데요. 장소를 별도로 공지 하지 않고 수험표를 출력하면 수험표에 자신이 시험볼 장소와 시간 유의 사항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ITQ 한글 파워포인트 보는 학생의 수험표를 확인 해 보..

처음 배우는 딥러닝 수학

오늘은 처음 배우는 딥러닝 수학 이라는 책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요즘에 딥러닝이란 말이 많이 오르내리다 보니 딥러닝에 관한 강의도 찾아 듣고 했었는데요... 그때 마다 막히는 수학...ㅠ.ㅠ 언젠가 미적분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만 먹고 선뜻 공부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처음 배우는 딥러닝 수학이라는 책을 보게 되었네요. 딥러닝 강의에서는 경사하강법이니 이런 알고리즘에 대해 열심히 설명은 해도 대강 큰 그림은 그리겠는데 정확한 원리가 무척이나 궁금했었습니다. 파이썬을 이용한 텐서플로우를 사용하는 방법등을 공부하더라도 이 함수를 통해서 이 데이터를 넣으면 이런 결과값이 도출되는 것은 알겠는데... 도대체가 어떤 원리로 이것을 찾아 내 준다는 것이지? 이 부분이 조금은 난해 하기도 하고 이해하기에는..

기타/도서리뷰 2019.04.24

4월 25일 미래교육을 위한 인천 교육 공동체 설명회 안내

1. 미래교육을 위한 인천교육공동체 설명회 ○ (일시) 2019. 4.25.(목) 18:00 ~ 21:00 ○ (장소) 시교육청 정보지원센터 4층 대회의실 ○ (대상)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 등 500명 ○ (내용) 미래교육을 위한 SW교육 중심 교육활동 안내 및 비전 제시 2. 상세 일정 인천시 교육청에서 올해부터 학교에서 필수화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설명히과 25일 목요일 오후 6시 부터 인천시 교육청 종합정보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2019년부터 초등 5,6학년은 연 17시간, 중학교는 34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화 되어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 교육청에서 이러한 미래교육의 맥락의 차원으로 SW 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인천의 초.중...

기타 2019.04.23

2020년도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입학전형

오늘은 2020년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을 살펴 보겠습니다. 3년간 신입학생 입학전형별 모집인원을 살펴보니 수시모집이 약 78프로 정도 되네요. 지역균형선발전형 일정은 위와 같이 지원서는 9월 6일부터 9월 8일까지 접수입니다. 저희와 관계가 있는 컴퓨터공학과를 기준으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공학부는 수시 41명 정시 14명 모집으로 55명 정원입니다. - 지역균형 선발방법 지역균형은 서류평가(70) + 면접(30) 으로 점수를 환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수능 최저 학력기준으로는 국어,수학,영어,탐구 4과목 중 3개영역 이상 2등급 이내입니다. 서류 평가 내용은 학업능력,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호기심 등을 평가하빈다. - 수시모집 일반전형 수시모집은 1단계에..

KOI (정보올림피아드) 가상머신에서 코드블럭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입니다.

koi-2019-v1.1.ova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응시환경이 올라와서 실제 환경에서 구동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아이디 contestant/ 비번 koi) 위의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서 버추얼 박스 환경에서 실행을 한 후에 코드블럭으로 실행을 해 보았습니다. 코드블럭을 실행 후 위와 같이 바탕화면에 test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했습니다. 그랬더니 역시나 아래 로그화면과 같이 error : obj/Debug/main.o : 그런 파일이나 디렉터리가 없습니다. error : no input files 라는 에러가 발생하네요. 이러한 부분은 윈도우즈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데요. 리눅스에서 권한 부분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컴파일을 하게 되면 exe 파일이 만들어 지기 전 object 파일이 먼저 생기게 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