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9/03 24

2019 IOI(국제정보올림피아드) 교육생 선발 안내

한국 정보과학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IOI 교육생을 선발 하오니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선발 대상 ◦ 정보과학의 영재성 혹은 수학적 사고능력과 소프트웨어의 잠재력을 보유한 ◦ 중학교 2·3학년,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 2018년도에 선발되어 현재 교육 중인 교육생은 지원 불가(ex.제28기 겨울학교 수료자) 2. 선발 방식 및 일정 1) 추천 ◦ 학교(지도교사, 학교장) 추천 ◦ 시·도 교육청(장학사, 연구사) 추천 ◦ 영재교육원(시 · 도 교육청 산하 또는 대학교 부설에 한함) 추천 ◦ 자기 추천(본인이 본인을 추천하는 것) 2) 1차 서류전형 ◦ 제출 기간 : 3월 20일(수) ~ 4월 19일(금) ◦ 제출 서류 : 지원서,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상장사본 등 (고등학교 1학..

프로그래밍 을 잘 하기 위한 팁

정보올림피아드 본선에 진출 하기 위해서는 이제는 수학 문제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프로그래밍 실력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몇년전만 해도 정보올림피아드 본선대회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지역대회 예선에서 필기문제 통과후 지역대회 본선에서는 프로그래밍 문제를 통과 해야만 전국 본선에 진출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지지는 않지만, 올해 부터는 지역예선에서 필기문제(수학)와 프로그래밍 구현능력(50~60%)이 부활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한 팁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석을 먼저 작성하자. -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구현할때 설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설계 내용을 먼저 주석으로 어떤 흐름으로 작성할 것인지 주석 처리를 해 놓는다면 구현할때 그 시..

2014 비버챌린지 - 보트의 창문 문제입니다.

보트의 창문은 투명한 창과 회색 창으로 색칠되어 있습니다. 보트 옆에 서서 한 번에 두 개의 반대쪽 창문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때에 따라 두 창 모두의 색상은 새로운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은 두개의 보트가 있습니다.이 두 보트가 아래와 같이 겹쳐져 보일때 투명하게 보이는 창문이 어떤것인지 선택하세요. 이 문제의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능력은 다음과 같은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 주기 위함입니다. 컴퓨터는 전류의 크기를 가지고 움직이는 기계입니다.따라서 전류를 일정 크기 이상일때 숫자 1 이라고 판단하고 일정 크기 이하 일때 숫자 0 이라고 판단합니다.따라서 컴퓨터는 0 과 1 만을 가지고 모든것을 처리 하는 이진법 체계로 명령어 체계가 되어 있습니..

정보올림피아드(KOI) 대비 팁

1. 주어진 시간내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저희가 학생들에게 항상 하는 이야기는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70프로 이상의 능력이라고 합니다.나머지 30프로가 문제를 풀어 나가는 해법입니다. 문제 자체를 이해하고 그 문제가 어떤것을 요구하는지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를 보고 손으로 먼저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그 문제의 절반은 해결한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이러한 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많은 문제를 풀어 보는 것이 정답이겠네요.2. 입출력 부분을 확실하게 검증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입출력 명령과 다양한 입출력 옵션을 제대로 이해 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스코드를 제출 했을때 스페이스(공간) 하나 차이로 sucess 또는 fail 이 나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

정보올림피아드(KOI) 접수기간입니다.

정보올림피아드 접수 위치 : https://license.kpc.or.kr/nasec/rceptexmncnfirm/url/exclusiveApplyGate.do?dXJsU2VxPTY3Ng== 정보올림피아드 접수기간은 3월 20일부터 4월 5일까지 입니다. 이번에 정보올림피아드가 개편되면서 전형료가 생겼네요.어떻게 보면 많이 비싼감이 있지만...그래도 알고리즘 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이 대회는 빠지지 않고 시험을 치루어 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일년에 딱 한번 밖에 없는 대회이면서...알고리즘 부문에서는 아직까지 공신력이 최고라고 생각이 되네요.요즘에 넥슨이나 이데일리 같은 곳에서도 알고리즘 대회를 열기는 하지만...그러한 대회의 공신력 보다는 KOI 의 공신력은 작년에 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다가 한국정보..

분할 정복과 동적 계획법을 이용한 기초 프로그래밍

올해 정보올림피아드 부터는 본선 진출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익히고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때 그것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기출문제 유형의 1,2번 문제 유형이 나온다고 하니 수학만 잘하는 학생이 급하게 C언어 문법을 익히고 문제를 해결함으로 본선에 진출했던 작년과 같은 경우와는 접근 방식을 다르게 접근해야 할것 같네요.일단 초등부 1,2번 문제는 기본적인 문법과 실생활에서 어떤 규칙을 찾아서 접근한다면 충분히 해결 할 수도 있을것으로 판단이 됩니다.하지만 중등부 1번 문제 까지는 어느정도의 문법과 문제에서 어떤 것을 요구하는지를 찾아 낸다면 해결이 가능 할 수 있겠지만 2번 유형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알고리즘을 접한 학생이 유리 할 수 밖에 없을것 같네요.오..

서울교육대학교 소프트웨어영재교육원 신입생 모집안내

출처 : http://gifted.snue.ac.kr/ 한양대 소프트웨어 영재 교육원 외에 서울교육대학교에서도 올해 부터 소프트웨어 영재교육생을 모집한다고 합니다.모집 안내는 3월 25일까지 안내를 하고 있으며모집 기간은 3월 26일 부터 3월 29일까지 입니다. 서울교대 소프트웨어 영재 교육원에 관심있는 학부모님께서는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아쉽게도 지역이 서울 지역에 한정이 되어 있어서 인천지역에서는 지원이 불가하다는 점이네요.인천에서도 이런 소프트웨어 영재교육원이 문을 열었으면 하는 바램은 있네요.^^저희 동네에서 가까운 경인교대에서도 과학영재원 외에도 이렇게 소프트웨어 교육영재원을 운영했으면 하는 바램을^^ 모집인원은 초4,5,6 각 20명, 중등부 1,2학년 40명제출서류는 다음과 같..

2014년 비버챌린지 문제 중 Right rectangles

이번에 정보올림피아드에서 비버챌린지 문제를 다룬다고 해서 저도 생소해서 검색을 해 보니 처음에는 너무 시시하다(?) 라는 정도의 생각을 가지고 이건 아무나 풀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여러가지 문제를 풀다 보니 그 속에 숨어 있는 컴퓨터 과학자가 되기 위한 원리를 잘 숨겨 놓았더라구요.그래서 요즘 관심있게 보고 있는 문제이고...이러한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 봄으로써 학생들이 쉽고 다양한 생각으로 컴퓨터 과학에 접근 할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은 2014년 비버챌린지 문제 중 Right rectangles 문제입니다. 문제출처 : http://www.bebras.uk/answer-booklets.html 로봇이 직사각형을 그리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습니다.로봇은 다음과 같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