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9/02 18

한빛미디어 이벤트 당첨 후기 입니다.

작년 한해는 한빛미디어와 함께한 한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 같네요.일년동안 나는 리뷰어다 에 참가해서 거의 매달 한권씩 새로운 책을 읽을 수 있었네요.IT 쪽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새로 나오는 책들을 통해서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부분이 참 좋았는데요.지난달에는 소중한 친구에게 손글씨 엽서와 한빛책을 선물하세요 라는 이벤트를 하길래...우리 둘째 아들이 요즘 코딩에 푹 빠져 있는데...어느날인가 부터 아빠 PHP 가 뭐야? 라고 묻네요.웹프로그래밍 하는 언어라고 하자 PHP 책을 사달라고 하는데...집에 예전에 제가 공부하던 책이 있어서 그걸 보라고 했더니...너무 오래 된 책이라서 보기 싫다나...ㅠ.ㅠ암튼 사달라고 하는데... 알았다고 얘기 했었는데...혹시나 ..

기타 2019.02.28

sw교육혁신 해법을 찾아서

오늘은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에서 SW교육혁신 해법을 찾아서 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 내용의 주제를 다뤄 보겠습니다. 지난 1월 29일 세미나를 주최했는데요.여러 교수님들의 세미나 중에서 한양대 도경구 교수님이 발표한 자료를 살펴 보겠습니다.자료는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의 자료를 인용했습니다.한양대 사례를 살펴 보면 2017년까지 프로그래밍 교육 방식이 일방향 강의식 수업이었던것을 확인할 수가 있네요. 지정된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고 있으면 따분함으로 학생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이러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2018년에 오른쪽 표와 같이 수업 방식을 변경 했다고 합니다.먼저 강의비디오를 온라인으로 듣고 와서 학생들간의 토론 형태로 바꾸었다고 합니다.이때 필수 조건은 수업 전에 강의비디오 시..

기타 2019.02.27

전국 청소년 과학 탐구대회 일정 안내

과학 컴퓨팅 종목은 2019년 시범 종목으로 편성되어 있어서 아직 요강이 나오지 않았습니다.다음은 융합과학,항공우주,과학토론,메카트로닉스 의 요강 안내입니다. 2019.8.30(금)~8.31(토)/KT인재개발원(대전) 융합과학, 항공우주, 과학토론, 메카트로닉스 대회기간(1일→2일), 교류프로그램 및 시상식 운영 청소년과학탐구대회의 예선대회는 시·도 교육청(과학교육원 등)이 주관하고, 본선(전국)대회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여 운영합니다. 따라서 각 종목별 예선대회 운영 여부는 시·도 운영 계획에 따라 다르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시범종목으로 개최되었던 과학컴퓨팅은 2019년에도 시범대회로 운영되며 종목 요강은 5월경 공지예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아래 번호로 문의 주시면 설명드리..

융합 소프트웨어 관련한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 봅니다.

이미지출처 - sba 미래 신직업총서 융합소프트웨어란 많은 해석이 있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3차산업혁명에서는 컴퓨터에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 최소의 기능만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이러한 최소의 기능은 SI 를 통해서 여러가지의 소프트웨어가 통합되어졌는데요...융합소프트웨어는 이러한 단독으로 사용되어지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산업과 융합된 소프트웨어라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융합소프트웨어가 발전하면서 어떤 직업군이 유망한지 알아 보겠습니다.1.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여기서 소셜이란 사회성을 뜻하는데요 SNS 와 같은 네트워킹 서비스를 소셜네트워크라고 합니다. 이처럼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기술로 '사회 문제를 공감하고 ..

미래직업 2019.02.20

2020학년도 대입전형의 이해

아래는 대교협에서 나온 자료를 가지고 2020학년도 대입 전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2020년 대입전형 기본 구조는 위와 같이 수시와 정시로 나뉘어 지고 수시에서 학생부 위주에서는 학생부교과와 학생부종합으로 나뉘어집니다.여기서 학생부교과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 반영비율이 높은 전형이며 학생부종합은 지원자의 학업능력,전공적합성,학업에 대한 의지와 노력,개인적 특성,자기주도성과 발전가능성등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2020 학년도 수시전형 대학을 살펴 보면 교과전형이 90.7프로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이루어 집니다. 여기서 학생부교과 전형이라고 해도 100프로 학교성적으로만 갈수 있는 것이 아니고 교과성적을 중요시 하지만 학생부 + 면접 ..

2019년 무료특강 연간계획

2019년 무료특강 연간 계획을 세워 봤습니다.학생들에게 어떤 것이 도움이 될지 고민을 해 보는 시간이 되었는데요.일단 KOI 일정이 나오지 않았지만 5월중에 KOI 필기 시험이 있을수도 있기에...3~5월은 알고리즘 기출문제 풀이반을 운영할 예정입니다.필기시험이 없다고 해도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이런 문제에 접근을 하는 방법을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어서 생각하는 폭이 넓어 질 수 있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 합니다.6~11월은 알고리즘 과정에 꼭 필요한 이산수학 과정을 3개월 단위로 넣어 보았습니다.토요일만 나오는 학생, 일요일만 나오는 학생이 있는 관계로 모든 과정은 토요반, 일요반으로 구분 했습니다.토요반에서는 6~8월 과정에 C# 문법 과정을 넣어 보았습니다.알고리즘을 공부하는 ..

학비 없는 IT학교 에꼴42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자료 오늘은 IT 교육이라고 하면 이곳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바로 에꼴42입니다.에꼴42는 2013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 되었는데요.3가지가 없다고 합니다. 바로 학비,교수,교재 입니다.학비,교수,교재 가 없이 어떻게 학습이 이루어질 것인지 갑자기 궁금해지시죠?에꼴42는 바로 온라인으로 단계별 테스트를 거쳐 통과한 사람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그런데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는데 어떻게 다음 단계를 넘어 갈까요?이것이 바로 에꼴42 만의 혁신적인 교육 방법이 아닐까 생각 되네요.바로 협업입니다. 서로 돕고 도움을 받으면서 학생들끼리 공부하면서 자료를 공유하게 되는 것입니다.이때 누구는 주기만 하고 누구는 받기만 하면... 공평하지 않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