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이미지출처 - sba 미래 신직업총서


융합소프트웨어란 많은 해석이 있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3차산업혁명에서는 컴퓨터에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 최소의 기능만을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러한 최소의 기능은 SI 를 통해서 여러가지의 소프트웨어가 통합되어졌는데요...

융합소프트웨어는 이러한 단독으로 사용되어지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산업과 융합된 소프트웨어라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융합소프트웨어가 발전하면서 어떤 직업군이 유망한지 알아 보겠습니다.

1.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

- 여기서 소셜이란 사회성을 뜻하는데요 SNS 와 같은 네트워킹 서비스를 소셜네트워크라고 합니다.

  이처럼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기술로 '사회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하는 전문가' 를 말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무엇을 만드는 것일까요?

  현재 민주주의 소셜벤쳐 "빠띠(Parti)" 를 살펴 보면 기존의 다음 아고라 와 같이 사람들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 그러면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한 역량은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빠띠의 개발자가 말하는 것을 인용해 보면 "국어,영어,수학" 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고 서로의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국어가 필수가 될것입니다.

  또한 공부해야 할 자료들은 대부분 영문 원서로 작업 되어 있는것이 많습니다.(실제로 IT 계통은 기술적인 변화가 엄청 빠른편이라서 그 빠른 기술의 대부분은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글 번역기가 요즘에는 굉장히 잘 번역을 해 주고는 있지만 그 느낌을 세밀하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번역기에 의지하는 것 보다는 스스로 그 느낌을 찾아 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러한 논리적 사고력은 수학을 잘 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이 키워지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서울산업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사회적 기업 창업가,사회적기업.비영리단체.공공분야 기관 소프트웨어 개발자,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매니저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인공지능기반자율주행 알고리즘개발자

- 서울 산업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자는 인공지능이 자동차와 관련된 상황을 판단하고 차를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일을 한다. 주변 차량과의 간격,장애물유무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해 적정 차량 속도를 판단하고 도로 상황 정보를 기초로 목적지까지 시뮬레이션 해보고, 운전자의 평소 주행 습관을 반영해 주행 계획을 수립한다." 고 되어 있습니다.

- 현재 외국에서는 자율주행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투자와 노력을 극대화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가 등장하게 되면 이러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개발 능력이 있는 인재가 이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러면 이러한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자가 되기 위한 역량은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LG전자 SW센터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빨리 만드려고 해서는 안된다. 제대로 된 알고리즘으로 제대로 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구글.애플과 같은 한수 위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가진 회사들과 경쟁해야 한다" 라고 합니다.

이말은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일 것입니다.

-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율주행 학과로 검색을 하면 전자.전기,정보통신학과,미래자동차공학과 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학과에서 심도 있게 공부를 하시면 될것 같은데요. 이러한 학과는 자동차의 원리만 필요한것이 아닌 자동차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씌우는 작업이 들어가므로 알고리즘 능력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3.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

-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는 가상현실(VR)을 기반으로 한 게임 콘텐츠나 인테리어,부동산매물,건축,공간정보 등의 콘텐츠를 만들고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 제가 월화 드라마 ITEM 을 너무 재미 있게 보고 있는데요. 거기서 악역으로 나오는 조세황의 사생활을 들여다 보면 가상 현실 소재가 정말 짜릿하게 나오더라구요. 그러한 드라마 속의 내용도 정말 많은 미래가 아닌 가까운 미래 속이 아닐까 생각해 보니 정말 VR 관련 개발자가 많은 각광을 받을것 같네요.

- 그러면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하면 될까요?

먼저 가상현실 프로그래밍 기초는 요즘에 핫하게 뜨는 유니티(C#) 정도를 다루면서 가상현실 속의 이미지, 그래픽 효과를 위한 그래픽 등을 다루는 연습을 하면서 준비 하면 될것 같습니다.

- 가상현실 기반의 개발자는 개발 자체도 중요하지만 정말 다양한 효과를 기획하고 구현해야 하기에 많은 상상력이 가미한 도서를 접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융합소프트웨어 관련한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융합소프트웨어 관련한 미래 직업으로는 이 세가지가 아니라 더욱 더 많은 직업군이 속해 있습니다.


저희 학생들이 앞으로 미래 직업군을 생각하면서 어떤 직업을 목표로 그것을 위해 하나 하나 준비를 하게 되면 분명히 준비하지 않은 다른 학생보다 한발 앞서 나가는 인재가 될것이라 생각하면서...

미래 직업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오늘도 오늘 하루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원당컴퓨터학원
도움말 Daum 지도
6 0
  • 핑구야 날자 2019.02.21 06:49 신고    

    졸업생들에게는 아무래도 미래에 유망한 직업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 공수래공수거 2019.02.21 07:42 신고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선택도변화해야 할듯 합니다.^^

  • 휴식같은 친구 2019.02.21 08:17 신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융합하는 분야는 앞으로 갈수록 늘어나겠죠.
    잘 보고 갑니다.

  • *저녁노을* 2019.02.21 08:32 신고    

    미래의 유망직종
    희망을 함께 했으면하네요

  • 잉여토기 2019.02.21 12:51 신고    

    앞으로 인공기능 자율주행 산업이 더욱 확장되고 활성화될 거 같아요.
    자율주행자동차 나오면 타고 다니고 싶네요.

  • 버블프라이스 2019.02.21 18:32 신고    

    미래 유망 직업에 맞게 준비해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