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8/08 23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 가천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가천대학교에서는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즉시 활용 가능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천대 SW중심대학 사업의 골자 현장중심 SW 전공교육, 글로벌 역량강화 졸업 시까지 4만 라인 이상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전공 실습, 강도 높은 현장형 SW 실기 훈련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배양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팀으로 수행하는 3학기+2방학 기간의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 체계 1학년 1학기부터 전공수업을 시작하여 90학점 이상의 SW전공과목을 이수하는 3.5년의 집중 전공방식 산업체 전문가 초청 특강, 산업체 견학, SW페스티벌, IT산업 세미나 등 산업체 교류 및 현장이해 프로그램 오픈소스 SW교육 스타트업/중소/중견 기업과의 Win-Win 산학협력 R&D, ..

세계 첫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한국이라는 사실 아셨나요?

세계 첫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한국이라는 사실 아셨나요? 원문보러가기 - https://news.joins.com/article/22916189 원문 기사를 보니 1993년 당시 고려대 한민홍 교수님이 만든 자율주행 차량이 남산 1호 터널과 청계고가를 달리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이 나오네요. 1993년이면 16비트 컴퓨터가 막 대중에게 확산 될때 였던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그 당시가 제가 군대 제대 하는 시점이었으니 정말 하드는 10메가 아니면 20메가 이정도 용량 사용하던 시절이었을것 같아요.그 바로 전에는 플로피 디스켓으로 부팅해야 하던 시절이었으니... 아마 컴퓨터를 지금 세상에 있는 컴퓨터와 비교한다면 어떤 급에 비교해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그러한 시절에 카메라를 통해 들어오는 영상을 분석..

미래직업 2018.08.29

C언어에서 문자열이 한글인지 확인 하는 방법

오늘은 학생이 c언어에서 문자열이 입력 되었을때...영문자 이거나 한글에서 맨 앞의 한글자만 출력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묻길래 C언어에서 한글인지 영문인지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 볼까 합니다. 먼저 다음과 같이 char Kor[] = "한글";char Eng[]="English";과 같이 변수를 선언하면서 데이터를 입력하면먼저 strlen(Kor) 을 출력해 보면 4 또는 6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는데요.이것은 컴파일러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한글 같은 경우 2byte 혹은 3바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그렇다면 Kor[0] 을 출력하면 당연히 "한" 이라는 글자는 출력 되지 않을 것입니다. 먼저 이러한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ASCII 코드를 이해 해야 되는데요.이미지 출처 - http..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확률과 통계

이번에는 문과생도 이해하는 확률과 통계 라는 책을 리뷰하게 되었어요.^^사실 저희 특성상 이산수학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이 올라가는 구조라서 학생들에게 이산수학을 짬짬히 설명해 주고 있는데요.이 이산수학의 기본은 어떤것을 증명하는 것이 기본이 되지만 그래도 내용중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순열,조합,확률,통계 부분이 가장 많은 포지션을 차지하거든요.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만한 책이 없을까 해서 이산수학 책을 여러가지 살펴 보았지만 사실 이산수학으로 검색 하니 모두가 대학교 교재만 검색이 되더라구요. 그래도 너무 교재가 없다 보니 대학교 교재 중에서 그나마 쉽게 나온 것으로 설명이 들어갈때가 있었지만 항상 아쉬운것은 초.중 학생이 보기에 쉬운 교재가 없을까 하는 부분이 항상 아쉬웠었네요. 문과생도 이해하는 확률과 ..

기타/도서리뷰 2018.08.27

2018 소프트웨어 나눔 축제

선린인터넷 고등학교에서 8월31일부터 9월1일까지 소프트웨어 나눔 축제를 한다고 하네요.8월 31일에는 강연마당을 통해서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소프트웨어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 강연을 들을 수 있고요.9월 1일에는 코딩캠프를 통해서 유니티 아두이노 파이썬,홈페이지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과정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체험 및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나눔축제를 개최 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청소년들이 많이 참여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나눔축제 신청하러 가기 - https://swfestival.kr/#1518258853764-e1e117b1-0a03

기타 2018.08.24

SW특기자 전형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은 2018년부터 시작된 SW특기자 전형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4차산업이 시작되면서 IT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면서 인공지능,로봇,IOT,빅데이터,자율주행차,드론 등등 IT중심이 되는 산업으로 재편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모든 산업이 SW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그에 발맞추어 대학들도 SW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SW중심대학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현재 SW중심대학으로 참여하고 있는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이미지출처 - SW중심사회 현재 2018년에 25개 대학이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참여 하고 있는데요.앞으로 계속 더 많은 대학을 SW중심대학으로 참여를 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서는 학생,기업,사회의 SW 경쟁력을 강화하고, 진정한 S..

코드블럭(Code Block) 자동완성 기능 설정

코드블럭(Code Block)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철자를 몇개 입력하면 거기에 맞는 함수가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이렇게 나오면 거기에서 선택을 하거나 보면서 칠 수도 있는데... 저희 학생 중에 한명이 집에서 코드블럭을 설치했는데 이러한 자동완성 기능이 안된다고 물어 보네요.이러한 자동완성 기능이 안되면 무척이나 많이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실제로 머리가 그렇게 썩 좋지 못한 저도 정말 많이 사용하는 함수들이나 그냥 사용하지 가끔가다 사용하는 함수는 철자도 정확하지 않아서 비슷한 단어를 써 보면서 그 함수를 찾는 경우가 많거든요. 사실 프로그래밍 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함수들을 모두 다 외워야 하는 것은 정말 비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 해 보게 되네요.이러한 함수들을 외우는 것 보다 좀더 좋은 알고리즘..

혼자서도 쉽게 익힐 수 있는 자기주도 C언어 프로그래밍

이 책은 다른 C언어 프로그래밍과는 약간 다른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다른 C언어 프로그래밍에는 대부분이 문법을 설명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형태로 되어 있지만 이 책은 그와 거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먼저 문제를 풀어 봅니다.이 문제에 대한 예제 프로그래밍이 나오고 거기에 맞는 프로그래밍 문법에 대한 설명이 주어집니다. 사실 전산하는 사람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는 가장 빠른 길이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소스를 해석하면서 이러한 문법을 사용하고 있구나 하면서 배울때 가장 빨리 배웁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자신이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어야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때 거기에 필요한 기능들의 소스를 구해서 그것을 어떤 식으로 구현했는지 해석하고 내가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어떤 부분이..

기타/도서리뷰 2018.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