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8/07 20

제14회 전국 중학생 IT 올림피아드 수상 현황

지난 2018년 7월 20일 디지털 미디어 고등학교에서 주최한 중학생 IT 올림피아드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상현황 보러 가기 - https://contest.dimigo.hs.kr/pass 이 대회는 전국의 모든 중학생들 대상으로 알고리즘 및 창업아이템 컴퓨터 그래픽 부문 3개 부문으로 치루어 졌습니다. 올해는 소프트웨어 정규화 도입에 따른 효과인지 작년에 비해 더욱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시상은 다음과 같이 부문별 10명 내외 입니다. 부문별로 대상 1명,금상 1명,은상 2명,동상 3명,장려상 4명 저희 원에서는 프로그래밍 부문에 참가하여 다음과 같이 두명이 수상을 하였습니다. 올해는 2000명이 넘는 인원이 응시하였다고 해서 걱정을 했었는데 이렇게 수상의 기쁨을 함께 나누게 해 준 두명의..

보면 아는 블록체인을 읽어 보고

요즘에 제 관심사는 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과 같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열쇠 같은 지식들입니다.예전 1990년대 후반에 xml이 나올때 xml 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xml의 두꺼운 책을 사 놓고 나서 한번도 보지 못한 책이 책장에 꽂혀 있네요.^^그 책은 아마도 xml 에 대한 기술서적이었던것 같은데... 지금 봐도 왜 그렇게 복잡하게 되어 있는지 그것을 전부다 분석해 볼 필요는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어렵게 접근했던 덕분에 xml 이 엄청 어렵게 느껴졌고 xml로 데이터를 주고 받고 한다고 하면 트라우마 같은 아픔을 간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알아 보니 단순히 xml 은 규격화된 데이터 프로토콜에 불과 하고 값들을 주고 받기 편하게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데이터..

기타/도서리뷰 2018.07.30

2019년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선발 방법

간혹 고등부 학부모님께서 올해부터 실시 되었던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방법에 대해 문의를 주시네요. 그래서 오늘은 2019년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준비 어떻게 하면 될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위의 표는 2018년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방법에 대한 표입니다.여기에 2019년에는 경희대,중앙대,광운대,단국대,조선대,한동대 6개 대학이 더 포함이 되었습니다.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KAIST 경희대 고려대 국민대 동국대 서강대 숭실대 한양대 경희대 등 9개 대학교에서는 실적(외부 수상 내역 또는 작품활동) 으로 모집을 하고 있으며나머지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으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외부에서 수상 실적이 있다면 특기자 모집을..

과천 과학관에서 열리는 사이언스 올림픽 안내

과천과학관에서는 8월 12일부터 8월 18일까지 6일간 사이언스 올림픽이 열린다고 합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이 5가지 미션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창작미션내용장소다윈의 집게 주어진 재료들로 직접 제작한 집게발을 이용해 정해진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물건을 집어 올리는 체험자연사관 라이브진화센터갈릴레이의 구르는 캔 주어진 재료들로 표면을 달리 하여 가능한 느리게 굴러 떨어지는 캔을 만들어 보는 체험기초과학관 (혹은 인근)라이트형제의 UFO 수직 풍동장치 속에 떠오르는 물체를 만들되, 가능한 무겁고 오래 떠있게 만드는 체험첨단기술관뉴턴의 물풍선 지상 6m 높이에서 떨어지는 물풍선이 터지지 않도록 과학적 구조물을 만들어 보는 체험야외광장과학마라톤 퀴즈 4개의 전시관(SF관, 기초관, 첨단관, 자연사관)에서 전시..

기타 2018.07.25

2018년 정보올림피아드 전국대회 후기

7월 21일 35회 정보올림피아드 전국대회가 치루어 졌는데요.이번대회는 고려대에서 치루어 졌습니다. 정보영재들이 실력을 겨루는 장이기에 긴장감이 한층 더해졌었는데요...정보올림픽 대회중 실시간 채점 데이터가 기록 되면서...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채점 점수가 조회되면서 학부모님 마음을 조리기도 했습니다.하지만 아쉽게도 고등부 채점 서버에 문제가 있었나 보네요.거의 2시간이 지나도록 고등부 실시간 채점 현황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1번문제를 제출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처음에는 고등부 1번 문제가 많이 어려워서 풀지 못하는 것인줄 알았는데...나중에 알고 보니 고등부 채점서버에 문제가 있어서 실시간 채점이 안되던 상황이었습니다. 어떤 학생은 소스 채점을 올려 놓고 한시간 동안 채점결과를 기다리면서 아무것도 못하..

기타 2018.07.24

미래융합연구원 오승균원장님이 발표한 학부모를 위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상

신도봉 중학교에서 미래융합연구원 오승균 원장님이 발표한 내용입니다. 자료에 포함된 내용을 몇장 캡쳐 해 보았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특징은 지능 정보 기술로 압축되어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지능정보 기술이란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 SW) 와 빅데이터 기술,IoT와 같은 사물인터넷,클라우드와 같은 저장장소가 통합된 시스템을 말합니다.이러한 제 4차 산업혁명은 사람,사물,공간을 초 연결, 초 지능화 하여 산업구조 사회 시스템의 혁신을 이루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은 물리학 기술/디지털기술/생물학 기술 등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물리학적인 측면에서는 무인운송수단,3D프린팅,첨단로봇공학이나 신소재 개발 같이 물리적인 산업 측면으로 바라 볼 수 있습니다.디지털 기술 측면에서는 사물인터넷,원격모니터링,블..

미래직업 2018.07.23

청소년 미래 직업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ICT체험관 티움을 소개 합니다.

SK에서 운영하고 있는 ICT 체험관 티움이 지난 4월에 교육기부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이 되었네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미래 진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양질의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청소년에고 공유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그럼 ICT체험관 티움을 살펴 보겠습니다. 2048년 우리 인류는 더 편리하고 윤택한 생활 환경을 찾아 에너지 설비, 도시농업,헬스케어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미래도시 하이랜드를 건설한다. 원정단은 새롭게 구축된 하이랜드 견학을 위해 원정길에 오른다. 라는 주제로 각각의 주제에 따라 견학을 하게 됩니다. 2048년이 되면 제가 이 세상에 있을지 모르겠지만...우리 아이들은 그 시대의 주역이 되어 있을것입니다. 그 시대에 미리 가 보고 그 시대에는 어떤 직업이 필요할..

미래직업 2018.07.20

무료특강 7차 -C++ STL(STL 개념 및 활용)

대상 : C언어 문법 수료 학생기간 : 2018년 8월 12일(일) ~ 12월 9일(일) 약 4개월시간 : 일요일 오후 5시 ~ 오후 6시 10분 (1시간 10분)비용 : 무료교재 : 직접 구매 후 지참(신청자에게 교재를 알려 드립니다.)모집인원 : 10명 내외모집기간 : 2018년 7월 19일 ~ 8월 5일까지 내용C언어 문법을 확장한 C++ STL 에 대한 개념 및 활용-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개념- 클래스 개념 및 특징- 연산자 오버로딩- 상속- 템플릿- STL 및 컨테이터 를 활용한 알고리즘 구현 C언어 문법을 활용하여 알고리즘 문제를 풀다 보면 기본적으로 C++ STL 에서 제공해 주는 함수들을 직접 구현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물론 C언어를 가지고 그러한 함수들을 직접 구현해 보고 어떤..

기하 알고리즘이란

오늘은 기하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알고리즘에서 사용하는 기하학은수학에서 사용하는 기하학과는 약간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먼저 수학에서 기울기를 구할때 (y2-y1) / (x2-x1) 과 같이 구하는 경우알고리즘에 이러한 공식으로 대입할때에는 (x2-x1) 이 0 이 되는지 등을 판별하고 이때에 다른 처리를 해 주어야 하는등...알고리즘 자체가 많이 복잡해 집니다.또한 0.3 과 같은 경우 수식으로 표현이 간단하지만...프로그램으로 처리 할때에는 이진법 사용으로 0.29999999.... 와 같은 값으로 밖에는 표현을 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처리 방법에 대한 다른 부분에 의해서 기하 알고리즘이 수학적인 기하와는 약간은 다른 방향에서 바라보는 것이 기하알고리즘의 원리입니다...

코리아 에듀테크 메이커앤 소프트웨어 챌린지 2018 경진대회 안내

초,중,고 학생 대상의 소프트웨어 챌린지 경진대회가 열리네요.초,중학생은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 대회에 참여 하면 될것 같습니다.고등학생은 C,C++,JAVA,Python 등 텍스트 언어 기반의 프로그래밍 대회 입니다. 1차는 CBT 기반으로 전국 8개소에서 개최될 예정이며본선은 당일에 주어진 주제로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합니다. 1차 예선 문제의 샘플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문제 샘플 예시 : https://goo.gl/tycVwG * 중등문제 샘플 예시 : https://goo.gl/bkgFSN * 고등문제 샘플 예시 : https://goo.gl/WzabwR 1차 예선 문제를 보니 프로그래밍 문법을 어느정도 가능한지에 대한 시험인것 같습니다.문법을 알고 있어야 본선에서 문제를 잘 풀수 ..

기타 2018.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