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8/04 21

인공지능 로봇시대. 사라질 직업과 생존할 직업

오늘은 매경에 실려 있는 기사 중 인공지능 로봇시대에 사라질직업과 생존할 직업이란 기사가 있어서 링크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미래 세상의 직업들에 대해 막연하게만 불안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기사들을 통해서 조금씩이나마 미래를 예측해 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바로가기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210625 위의 표는 현재 직장인이나 취업준비생에게 설문조사를 받은 표라고 합니다.이러한 것은 현재 자신이 속하거나 준비하는 직종에 대한 미래 불안감일것입니다. 제가 보기에도 조만간에 번역가의 길은 험난해 보이네요.현재 구글 번역기에서 돌려 봐도 왠만큼은 이해 가능한 문구들로 출력이 되는 것을 보면...몇년전의 구글 번역기와는 엄청 다..

미래직업 2018.04.30

4차산업혁명은 정답없는 시대

오늘은 한겨례 신문에 실린 범생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 없어요 라는 기사를 링크해 보았습니다. 바로가기 -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827875.html 내용요약 1960년대에는 은행원이 최고의 직업이었고 1970~80년대에는 종합무역상사가 일등직장이었다. 현재 최고 인기 직업인 공무원과 교사는 사실 1997년 외환위기 때까지만 해도 이런 위상이 아니었다.거의 10년 주기로 인기직종.직업이 바뀐다. 그런데도 대부분 학생과 학부모들은 현재 인기 있는 직업을 목표로 삼는다.10년 뒤 직업 위상이 어떻게 변할지 생각하지 않는다. 이제까지는 한가지만 특별하게 잘하면 된다는게 유효했지만 미래 사회는 1인이 3가지,4가지 여러 분야에 걸친 지식과 융복..

기타 2018.04.27

2018 정보올림피아드 인천 지역대회 입상을 축하합니다.

인천 창신초 정*원 (동상-전국진출) 인천 발산초 정*원 (장려-전국진출) 인천 원당초 신*윤 (장려) 인천 원당중 심*엽 (장려) 인천 원당중 조*서 (장려) 입상한 학생들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동안 정보 올림피아드 지역대회 준비를 하느라 너무 고생이 많았습니다. 전국 200등 안에 든 학생들 모두가 전국진출을 할것이라 기대 했었는데... 인천시가 경쟁률이 많이 높았던것 같네요. (전국 126등 장려-전국대회 진출(초),전국 134등 장려 - 전국대회 진출 실패(중)( 너무 아쉽네요.ㅠ.ㅠ)) 생각보다 많이 아쉽지만... 항상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올해의 실패로 더욱더 분발해서 내년을 기약해 봅니다. [원당컴퓨터학원 입상내역현황] 2021년 ICT어워드 입상내역(초등부 동상2) - https..

현금 없는 사회가 열리다

오늘은 SKT Insight 에 올라온 현금없는 사회가 열린다 라는 기사를 링크 해 보았습니다. 바로가기 - https://www.sktinsight.com/99666 내용요약 2013년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롬에서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한 은행에 강도가 들었는데 아무것도 훔치지 못하고 빈손으로 나온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은행에 현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스웨덴은 2030년까지 현금없는 사회를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현금없는 사회의 장점으로는 자금유통의 투명성이 확보되고, 화폐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탈세나 범죄로 탈취하여 지하경제에서 악용되고 있는 자금을 양성화 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되기 위해서 선행 되어야 하는 것들은 금융전산망이 해킹당하거나 오류가 발생했..

기타 2018.04.24

우리 아이 미래 유망직업 8가지

오늘은 조선미디어에 실린 우리아이 미래 유망직업 8가지 제목의 기사를 링크해 봅니다.바로가기 http://pub.chosun.com/client/news/viw.asp?cate=C01&mcate=M1003&nNewsNumb=20180428727&nidx=28728 내용요약 01.로봇 - 로봇전문 영업원,로봇임대인,로봇교재개발자,로봇강사,로봇공연기획자02.인공지능 - 비전인식전문가,예측수리엔지니어,오감제어전문가03.빅데이터 - 전략컨설턴트,데이터엔지니어,공간 빅데이터전문가,데이터시각화 디자이너,04.3D프린팅 - 3D모델러,맞춤형개인소품제작자,인공장기제작사,프린팅저작권인증및거래사05.사물인터넷(IoT) - 사물인터넷서비스기획자,사물인터넷보안전문가,사물인터넷데이터전문가06.가상현실(VR) - 비주얼아티스트,..

미래직업 2018.04.23

2004년 정보올림피아드 전국대회 초등 2번 줄자접기 문제 풀이

오늘 우리 학생 중 한명이 줄자 접기 문제를 설명해 주었는데..설명에 이해가 안된것 같아서... 줄자접기 문제를 다시 한번 풀어 보겠습니다. 문제) 준성이는 1㎝ 간격으로 눈금이 매겨져 있는 줄자를 가지고 있다. 그 줄자에 있는 서로 다른 눈금 6개에 한 눈금에 하나씩 점이 찍혀 있는데, 빨간 점, 파란 점, 노란 점이 각각 두 개씩 있다. 준성이는 먼저 빨간 점이 만나도록 줄자를 접었다. 그런 후 두 파란 점이 만나도록 줄자를 접고, 또 다시 두 노란 점이 만나도록 줄자를 접었다. 줄자는 투명하여 접더라도 점들을 잘 볼 수 있다. 어떤 색깔의 두 점이 만나도록 줄자를 접었을 때, 그 다음에 접으려는 색깔의 두 점이 이미 만나고 있으면, 그 두 점에 대해서는 줄자를 접지 않는다. 예를 들어 길이 10㎝ ..

코딩은 수단, 생각하는 힘부터 기르자.

오늘은 서울신문에 실린 라는 기사를 링크해 보았습니다. 원문보기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70902022001&wlog_tag3=naver 내용요약 코딩이란 외국인과 대화하기 위해 영어를 사용하듯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려면 컴퓨터 언어가 필요한데 이 표현하는 것이 코딩이고 그 결과물이 프로그램이다.글을 쓰는 사람들을 작가라 부르며 그의 사고력과 창의적 능력에 찬사를 보내기도 하는데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작문 연습을 많이 하고 여러 글을 접해 봐야 하지만, 이런 것들만이 그 사람을 위대한 작가로 만들어 주진 않는다.진정한 작가의 창의적인 질적 가치는 글의 내용에 있다. 코딩의 경쟁력은 규격을 정하는 단계에서 상당부분 결정된다. 하드웨어 시스템의 ..

기타 2018.04.20

2018년 정보올림피아드 지역대회 결과 발표 변경 안내

정보올림피아드 지역대회 결과 발표일이 변경 되었네요... 올해년도 정보올림피아드는 정말 실망스럽네요... 정보올림피아드 도전 하는 학생들이 새로운 문제에 도전해서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풀어내고 그 뿌듯함이 올라와야 정상인데...그런 면에서 약간 부족하지 않았나 싶네요. 또한 오류도 있어서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동안 혼란이 가중되었을 생각을 하니 많은 아쉬움이 남네요. 많이 미흡했던 부분 만큼 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게 최대한 좋은 처리 결과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보게 됩니다. 열심히 준비해 온 우리 학생들이 전국대회에서 정말 문제다운 문제를 풀어 보았으면 하는 소망을 가져 보게 되는 하루 입니다.

2018년 정보올림피아드 지역대회 초등부 17번 문제 풀이

다음 프로그램의 출력결과는 무엇인가? int x = 'A' + 128;x += 129;printf("%c\n", x); 정답은 B입니다. 저희 아이들 대부분 정답 없음을 선택했네요...ㅠ.ㅠ 실제로 아스키값은 0~255 까지 나오는 것을 알고 있어서..'A'의 아스키값이 65 이니까 x = 65 + 128 + 129 = 322 가 나와서 아스키값 범위를 넘어 가기 때문에 정답 없음을 선택 했는데요...ㅠ.ㅠ 위와 같은 코드는 시리얼 통신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가 깨졌는지 안깨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마지막 데이터에 체크썸을 두는데 이때 사용하는 체크썸을 구할 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네요. 일반적으로 체크썸은 데이터 패킷을 모두 합 한 다음에 1바이트로 변환해서 체크썸을 두는 경우가 많거든요. 원리는..

구글에서 만든 머신러닝 강좌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요즘에 머신러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보니 이런 정보를 얻게 되면 그냥 지나치지를 못하네요.^^ 근데 언제 이러한 강좌를 모두 제것으로 만들런지...암튼 짬짬이 시간 나는데로 열심히 듣다 보면 언젠가는 제것이 되지 말란 보장이 없겠죠.^^ 요즘에는 알고리즘도 재미 있고...(재미는 있는데 풀리지 않는 알고리즘은 사방팔방 꽉 막힌 철장속에 갇혀 있는 느낌... 하지만 또 이 책 저책 보면서 느낌을 찾아 가고.. 거기서 풀릴때의 자유는 정말 새장속의 새가 해방될때 아마도 이런 느낌이겠지요^^)이산수학도 재미 있고...머신러닝 강의 듣는것도 재미 있네요... 단지 제 머리가 많이 굳어 있다 보니...예전에 배운 수학도 생각이 나지 않고...ㅠㅠ. 배운것도 반복하지 않으면 어느순간인가 잊혀져 버리고... 그러다..

기타 2018.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