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2/12 18

따뜻한 감동의 손편지

저희 원에서 수강을 하고 있는 성인 분께서 원장님께 크리스마스 이브 선물을 주고 가셨네요.^^ 따뜻한 마음을 담은 사랑의 쿠키가 그 무엇보다도 감동이었습니다.^^ 2022년도 한해 학생들의 배움의 열기로 저도 하나씩 깨달아 가면서 학생들과 같이 있는 시간이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한해 한해 지나면서 새로움을 배울 수 있는 머리 용량이 하나 하나 줄어 드는 것을 느끼고는 있지만~ 그래도 우리 학생들의 배움의 열기 앞에서 저 자신을 채찍질 하게 됩니다. 2023년에도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해서 우리 학생들에게 질 높은 수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분들에게도 2023년 새해 소망을 모두 이루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리뷰어다 2023 모집 안내

지원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F3sagqT5KmqV3x14B4wKLlGuiQJskDSwA-T7aX6jw_enLGw/viewform [한빛미디어] 모집공고_나는 리뷰어다 2023 안녕하세요. 한빛미디어입니다. 2023년 한 해동안 활동에 참여해주실 리뷰어를 모집합니다. 한빛미디어의 IT 도서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활동에 docs.google.com 작년과 올해 "나는 리뷰어다" 를 통해 많은 책을 지원받아 읽었는데요~ 저한테는 한빛미디어를 통해서 IT 정보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혹시라도 한빛미디어의 따끈따끈한 신간을 먼저 읽어 보시기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지원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타/도서리뷰 2022.12.28

[자료구조] Persistent Segment Tree (PST)

Persistent 의 의미는 보존 된다는 의미인데 이 알고리즘의 핵심은 서로 다른 세그먼트 끼리 값을 보존 하며 공유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제 문제로 다음의 문제를 예로 들어 봅시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1012 11012번: Egg You are a president deeply loved by many folks in your country. Every time you go on a parade (which is your main job, what else should a president do), the folks would throw eggs at you — because you love eggs! The folks passionately send the..

2023년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42 Seoul 모집 요강

I 42 SEOUL 교육생 모집 가. 모집인원 : 본 과정 교육생 2회 연 400명 선발 나. 자격요건 : 교육시작(1개월 집중교육과정)시 민법상 성인 또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인자로 국적은 무관* * 단,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경우 교육시작일 기준 민법상 성인에 한함 다. 지원할 수 없는 경우 1) 교육(1개월 집중교육과정) 시작 기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연수생, 혁신성장청년인재집중양성사업에 참여 중인 교육생 2) 42 SEOUL 본 과정에 기참여한 자 라. 체크인 미팅 : 체크인미팅을 통해서 본인확인 절차를 완료하고 인터뷰를 통해서 1개월 집중교육과정 지원자격 여부를 안내함 II 전형일정 가. 온라인테스트 (상시) : 지원 홈페이지(https://apply.42seoul.kr) 나. 2023년..

미래직업 2022.12.26

[나는 리뷰어다] 트랜스포머를 활용한 자연어 처리

아마존 자연어 처리 분야 베스트 셀러인 트랜스포머를 활용한 자연어처리가 출판 되었네요. 저는 트랜스포머라고 하면 자동차로봇만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인공지능 분야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처리 라이브러리 라고는 생각도 못했었네요.^^ 트랜스포머는 2017년에 구글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제안된 신경망 아키텍처로 긴 시퀀스 데이터에서 패턴을 감지하고 대용량 데이터셋을 처리하는데 뛰어난 모델으로 NLP를 넘어서 이미지 처리 등의 작업에도 사용 된다고 합니다. 이 책은 트랜스포머스 라이브러리의 개발자들과 허깅페이스의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공동 집필을 했고 박해선님이 번역을 한 트랜스포머 라이브러리와 이를 둘러싼 생태계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책입니다. 그럼 트랜스포머를 만나러 가 보시죠~ 구성 1장 : 트랜스포머..

기타/도서리뷰 2022.12.23

2022 ITQ 자격증 취득을 축하합니다.

다사 다난했던 한해가 저물어 가네요~ 2022년 한해 동안 노력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모든 학생들 축하합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학업에 충실하면서도 짬짬이 시간을 내서 컴퓨터 활용 방법을 배우고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학생이 있다고 들었어요^^ 이렇게 배운것을 친구들에게 다시 나눔을 하면서 또 느끼는 바가 더 클것 같고 그러면서 한층 더 깨달음의 깊이가 달라질것 같습니다. 배움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자신이 성장하는 한해가 된 2022년 마무리 잘 하시고~ 2023년 토끼띠에도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꼭 이루는 한해 되시길 응원합니다.^^

2022 DIAT 자격증 취득을 축하합니다.

2022년 한해가 저물어 가네요.^^ 올 한해에도 최선을 다해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 다가가는 우리 학생들 너무 멋지네요.^^ 자격증 시험에서 만점을 받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도~ 만점을 받아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뽐낸 학생들도 있고~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DIAT 모든 과목을 취득해서 예비강사(DIAT-EXPERT)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도 보이네요.^^ 모든 학생들 올 한해도 고생하셨습니다.^^ 내년에도 목표를 세우고 하나 하나 이루어 나가는 한해 되시길 응원합니다.^^

[초등 1학년 1학기] 길이 비교하기

문제출처 : https://ko.khanacademy.org/math/kor-1st-1/x22720cd23d5246e1:1-1-4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4단원에서는 길이 비교하는 것을 연습합니다. ​눈을 통해 직관적으로 비교해 보는 단원입니다. 생활 속의 물건은 모두 다르게 생겼고 길이가 모두 다릅니다. ​ 작품소개 ​ 오늘은 두개의 연필을 올려 놓고 랜덤한 사이즈로 크기를 변경한 다음 크기가 큰 물건을 클릭하면 참잘했어요~, 잘못 클릭하면 좀더 노력하세요. 라는 말을 합니다. ​​ ​ 실행결과 ​ ​ 알고리즘 1학년 1학기에 크기 비교하는 것을 눈대중으로 크기 비교하는 것을 연습해 봅니다. 코딩에서는 신호보내기, 변수, 절댓값처리,클릭이벤트 처리 등에 대해 배웁니다. ​ 두개의 연필을 준비한다. 연..

[인공지능수학] 함수의 개념 실습하기

함수의 개념 이해하기 - https://wondangcom.tistory.com/2123 [인공지능수학] 함수의 개념 함수의 개념 집합 A,B에 대해 집합 A에서 B로 가는 관계가 성립 할 때, 집합 A의 원소 a에 대해 집합 B의 원소 b 하나가 대응 되는 관계, 즉 입력값(정의역)에 의해 하나의 결과값(치역)이 존재하는 wondangcom.com I. 1차 함수 fx = 3x + 10 형태의 그래프 실습 1. x의 값을 1~10까지의 데이터 생성하기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x = np.linspace(1,10,10) print(x) numpy 모듈의 linspace() 함수는 1차원의 배열을 만들어 주는 함수이다. Linearly S..

[정보올림피아드 대비]14. 논리.추론문제

논리 추론 문제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우선 주어진 조건에서 각 부분간의 관계를 잘 해석한 다음 분석하고 추리하여 불가능한 경우는 버리고 점차적으로 귀납하여 정확한 답을 찾는 문제이다. 1. 도로에 5대의 큰 버스가 차례로 세워져 있는데 각 차의 뒤에 모두 차의 목적지가 적혀져 있습니다. 기사들은 이 5대 차 중 2대는 A시로 가고, 나머지 3대는 B시로 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앞의 차의 목적지만 볼 수 있습니다. 안내원은 이 몇 분의 기사들이 모두 총명할 것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차가 어느 도시로 가야 하는지 목적지를 알려 주지 않고 그들에게 맞혀 보라고 하였습니다. 먼저 세번째 기사에게 자신의 목적지를 맞혀 보라고 하였더니 그는 앞의 두 차에 붙여 놓은 표시를 보고 말하기를 "모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