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2/03 20

GTQ1급,ITQ 자격증 취득을 축하합니다.

GTQ 1급 응시한 학생과 ITQ 응시한 학생 전원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동* 님은 ITQ 마스터 자격증을 급하게 취득하기 위해서 세과목을 같이 병행하셨는데 세과목 모두 A등급으로 마스터 자격증까지 무난하게 취득하셔서 더욱 의미가 있을것 같네요. 모든 분들이 목표를 향해 끊임 없이 도전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항상 감사합니다.^^ 이번 시험을 치룬 학생들 모두 모두 고생하셨고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예스24리뷰어클럽] 청소년을 위한 한발 빠른 IT수업

저자분이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어느날 일을 끝내고 집으로 가는 길에 아들이 매직미러라는 게임을 하던 중에 인앱결제 버튼을 잘못 눌러서 연 40만원에 해당하는 구독료 신청 버튼을 눌러서 구독신청이 된 사건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구독료 취소가 가능해서 취소를 했지만 요즘 변화하는 IT 시대에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다 보면 옛말에 "눈뜨고 코 베인다" 라는 말이 있는 것 처럼 재빨리 대처하지 못하게 되면 손실로 발생 할 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새로운 연결의 시대 현재는 네트워크가 없는 삶은 생각 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삶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네트워크를 사용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상식을 ..

기타/도서리뷰 2022.03.30

2022년도 국제정보올림피아드(IOI) 교육생 모집 안내

선발대상 - 정보과학의 영재성 혹은 수학적 사고능력과 소프트웨어의 잠재력을 보유한 중학교 2.3학년,고등학교 1.2학년 학생(비재학생 지원 불가) 일정 1. 1차서류전형 - 3월 25일(금)~ 4월 22일 2. 온라인교육 - 2022년 5월~6월 3. 1차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 2022년 6월 초(예정) 4. 2차 필기시험 및 심층면접 - 2022년 6월 중(예정) 5. 최종 합격자 발표 - 2022년 6월 말(예정) ※ 제출서류 :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추천서,수상실적(상장사본 - 정보 또는 수학과목에 한하며 3건 이내 제출) ※ 제출방법 : www.ioikorea.or.kr 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여 교육생선발>접수/확인 을 통하여 온라인 제출, 단 추천서 및 학교생활기록부 등 ..

[인공지능 수학] 행렬

목표 행렬 연산을 이해한다. 행렬의 선형변환에 대해 이해한다. 역행렬및 전치 행렬에 대해 이해한다. 행렬이란 n,m이 양의 정수일때 n행 m열로 나열된 실수의 2차원 배열을 행렬이라 합니다. 행렬의 덧셈과 뺄셈 두 행렬 A,B에서 같은 자리에 있는 원소들끼리 더하거나 빼는 연산 두 행렬의 크기가 같아야만 연산 가능함 행렬의 스칼라곱 행렬의 곱셈 n*m 행렬과 m*s 행렬의 곱은 n*s 행렬이 생성되며 A의 i번째 행과 행렬 B의 j번째 열이 서로 대응하여 연산 되기 때문에 행렬 A의 열크기와 B의 행 크기가 서로 같아야 합니다. 전치행렬 n*m 행렬을 행과 열을 바꾼 m*n 행렬을 전치행렬이라고 합니다. 예) 역행렬 정사각행렬 A에 대해 A*B = B*A = I를 만족하게 하는 행렬 B ※ I 는 단위행..

[컴퓨팅사고력] DNA 조작 횟수를 최소로 만들어 보자

DNA의 염기서열은 adenine(A),thymine(T),guanine(G),cytosine(C) 와 같이 네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NA 염기서열을 연구하고 있는 원당이는 고릴라의 염기서열이 GATACCAGATACCCA 와 같이 이루어져 있고 원숭이의 염기서열이 AAGATTGCCATTATT 와 같이 이루어져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원당이는 고릴라와 원숭이의 염기서열을 똑같이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가령 GATA 의 염기서열을 AAGT 로 만든다면 GATA에서 3개를 변경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혹은 AA 와 같이 만든다면 G와 T 두개의 염기서열을 삭제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GATAT 와 같은 경우는 T를 추가해서 염기서열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변경하거나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세가..

SCC(Strongly Connected Components)-코세라주 알고리즘

SCC(Strongly Connected Components) 란 SCC 알고리즘은 방향 그래프에서 그래프의 모든 정점들 간에 양방향으로 경로가 존재하면 강하게 연결 되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연결된 부분그래프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위의 그래프에서 a,b,e / f,g / c,d,h 와 같이 3개의 그룹을 찾는 알고리즘 SCC가 되기 위한 조건 1. 같은 SCC 내의 임의의 두정점 A,B 사이의 경로가 항상 존재한다. 2. 서로 다른 SCC에서 뽑은 임의의 두 점 A,B 사이의 경로 A->B로 가는 경로와 B->A로 가는 경로는 동시에 존재할 수 없다.(SCC끼리는 사이클이 존재하지 않는다.) SCC 알고리즘 - 코세라주 알고리즘 1978년 코사라주가ㅏ 설명하고 1981년 미샤 샤리르가 출판. 두번의 깊이 ..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모집 안내

선발인원 초등기초 : 초등학교 5학년 80명 내외 초등심화 : 초등학교 6학년 20명 내외 지원자격 2023학년도 기준 서울특별시 소재의 학교에 재학중인 초등학교 5학년~6학년 학생 선발 1차는 전체선발 인원의 60프로, 2차는 40프로를 선발함 교육내용 1차 - 창의성 발달 및 기초 융합영역 지식과 기술의 이해 2차 - 문제 정의 중심의 융합 산출물 제작 교육방법 매주 단위 학습과제와 온라인 방송수업진행 학습 플랫폼을 통한 인지 공유 기반 자기주도 학습 학습 플랫폼에서 학습의 전 과정을 기록,공유,평가 선발일정 1차 원서접수 - 3/15~4/29 13시 까지(ku-gift.kr 홈페이지 접수) 선발교육 - 4월~6월 선발대상자 발표 - 7/8 선발대상자 면접 - 7/16 2차 원서접수 - 7월중 고려대..

경희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단 초중고 SW교육신청

경희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는 무료 SW교육을 실시합니다. 2022년 1학기 SW교육(엔트리 Lv.1)은 120명을 선발하여 진행합니다. Lv.1은 다음의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1. 경희대학교 엔트리교육 Lv.1 미이수(첫수강) 학생 대상의 입문반 2. 경희대학교 엔트리교육 Lv.1 입문반 이수 학생 대상의 심화반 --------------------------------------------------------------------------- 경희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는 무료 SW교육을 실시합니다. 2022년 1학기 SW교육(엔트리 Lv.2)은 120명을..

[나는 리뷰어다] 처음 배우는 딥러닝 챗봇

최근 고객센터에 문의 전화를 하면 처음 만나는 상담원은 챗봇입니다. 먼저 챗봇이 처리 할 수 있는 상담 내역을 처리해 주고 챗봇이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에 상담원으로 연결해 주는 것을 많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텍스트 유형의 챗봇을 많이 만났는데 이제는 텍스트 유형을 넘어 음성까지도 챗봇이 응대하는 시대가 되었네요~ 이러한 챗봇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원리가 무척 궁금해서 이 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챗봇의 개발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론이 있지만 이 책에서는 특정 분야에 적용되는 FAQ에 응대하는 Q&A 챗봇 개발을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이러한 챗봇을 개발 한다고 생각을 해 보면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이 되네요. 1. 문자열에 대한 형태소(단어)를 분리하고 2. 컴퓨터에서는 ..

기타/도서리뷰 2022.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