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2/02 13

2022 AI[인공지능]로봇.드론 산업 육성 프로젝트 교육생 모집

위와 같이 드론 운용 전문인력 양성사업/융합.로봇 핵샘인재 양성사업으로 각 20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교육비는 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 서구에서 100% 지원하고 있으며 수료자 취업및 창업 지원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신청기한은 3월11일 까지 입니다. 교육대상 : 인천시 거주 청년, 경력단절여성, 시니어, 관련·유사학과 전공자 및 졸업예정자, 관련업계 종사 경험자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kcdma.kr/bbs/board.php?bo_table=basic&wr_id=67 ) 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드론 운용 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과목 융합.로봇 핵샘인재 양성사업 교육과목 인천에 거주하시는 분들 중에 드론이나 로봇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홈페이지 참고 하셔서 좋은 교육 받으시길 바랍니다..

미래직업 2022.02.25

[인공지능수학] 미분

미분의 기초 미분이란 "순간의 변화율"을 구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변화율이 무엇인지 살펴 봅니다. 원당이가 집에서 8시에 출발해서 2km 떨어진 회사까지 걸어가서 도착하니 10시가 되었다. 그렇다면 속도는 거리/시간 이므로 1km/h 가 된다. 이때 위치의 변화 = 변화후의 위치 - 변화 전의 위치가 되고 시간의 변화 = 변화후의 시간 - 변화전의 시간 이 되며 속도는 위치의변화/시간의변화 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평균속도이며 원당이가 회사까지 걸어가는 동안 횡단보도에서 대기할때도 있고 오르막길에서 천천히 걷는 경우도 있고 내리막길에서 빨리 걸어 가는 경우도 있을것입니다. 즉 위의 속도는 평균 변화율이며 평균변화율은 위치의변화/시간의 변화 = Δy/Δx = f(b)-f(a)/b-a 와 ..

[YES24 리뷰어클럽] 파이썬 딥러닝 텐서플로

1. 소개 이 책의 저자를 살펴 보면 오승환님 - 건축 전공후 취미로 AI입문, 이경록님 - 경제학 전공후 독학으로 입문, 김태현님 - 교육학을 전공하고 호기심으로 머신러닝 시작, 홍재권님 - 기계정보공학을 전공하고 알파고에 흥미가 생겨 딥러닝에 입문 이렇게 네분이 공동 저자로 출판을 하였습니다. 저자를 먼저 소개해 드린 이유는 네분 모두 컴퓨터 비전공자이면서 독학으로 인공지능에 입문을 하였기 때문에 비전공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글을 쓰셨을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2. 텐서플로란? 텐서플로는 2015년 구글 브레인 팀에 의해 공개된 파이썬뿐 아니라 자바스크립트나 Swift에서도 모델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대표적인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입니다. 텐서플로는 텐서(Tensor)이라고 부르는 ..

기타/도서리뷰 2022.02.22

2022 경기 SW미래채움센터 3월 SW프로그램 안내

교육대상 : 경기도 내 초.중등학생 모집기간 : 2월 17일 ~ 2월 28일 교육기간 : 3월 4일 ~ 31일 신청 URL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VGp5iw7LkJjSld5LoZH8s9Id6zud7sQUL_pNmBTGS3JqPvA/viewform 2022. 3 경기SW미래채움센터 프로그램 참여 신청 안녕하세요! 경기SW미래채움(의정부/광교)센터입니다. 경기도 내 초등학생(1~6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SW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 드립니다. 3월 신학기를 맞이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docs.google.com 커리큘럼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경기도내 학생들이 참여해서 좋은 교육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를 참고하시기 바..

[정보올림피아드 대비]3. 속도와 거리 문제

거리,속도,시간 및 그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문제를 모두 거리에 관한 문제라고 합니다. 거리와 속도 관련해서는 여러분은 아빠가 시속 120km 로 운전을 하고 갈때 2시간 후에 가는 거리는 240km 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처럼 거리 = 속도(120/1시간) * 시간(2시간) 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렇게 알고 있는 속도와 거리 문제를 풀어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A,B 두사람은 각각 서로 30km 떨어져 있는 두 지점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서로 마주보고 걸어 오는데 A는 6km/h로 걷고 B는 4km/h 로 걷습니다. 두 사람은 몇시간이 지나면 서로 만납니까?(숫자만 입력하세요.) 문제풀이) 더보기 처음 30km 떨어져 있는데 두사람은 1시간에 10km 씩 좁혀져 옵니다. ..

[컴퓨팅사고력] 염기서열의 공통 부분 서열을 찾아 보자.

원당이는 생명공학의 DNA 에 대해 연구 하고 있습니다. DNA의 염기서열은 adenine(A),thymine(T),guanine(G),cytosine(C) 와 같이 네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릴라의 염기서열을 분석해 보니 GATACCAGATACCCA 와 같이 이루어져 있고 원숭이의 염기서열을 분석해 보니 AAGATTGCCATTATT 와 같이 이루어져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원당이는 이 두개의 염기서열에서 공통부분 서열 중에 최대로 긴 부분 서열을 구하고 싶습니다. 여기서 부분서열이란 원래 문자열에서 임의적으로 몇개의 문자를 제거하여 순서에 맞춰 빈칸 없이 합쳤을 때 만들 수 있는 문자열을 말합니다. 즉 ATGC 와 ATCT 의 가장긴 부분수열은 ATC 3개 입니다. ATGC 에서 G를 제거 하고 ..

[인공지능수학] 벡터

목표 벡터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인공지능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 봅니다. 벡터란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갖춘 양을 말합니다. 벡터는 공간에서 한점을 나타냅니다.(1차원 상의 점은 벡터 보다는 스칼라라고 부릅니다.) 2차원 상의 점을 (x,y)로 표현되는데 원점에서 부터 공간상의 한 점 까지의 상대적 위치를 벡터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인공지능에서는 n차원상의 공간에서의 한 점으로 표현을 합니다.(인공지능에서는 대부분 큰 차원의 벡터를 다루게 됩니다.) 벡터에 숫자(스칼라)를 곱해주면 길이만 변합니다. 이러한 여러개의 데이터를 한 줄에 담아 낼 수 있게 만든 것을 벡터라고 합니다. 벡터는 다음과 같이 표현 합니다. 벡터의 덧셈과 뺄셈 벡터끼리 덧셈과 뺄셈은 서로 대응하는 성분끼리 덧셈 뺄셈을 합니다..

[나는 리뷰어다] 이것이 안드로이다 with 코틀린

소개 코틀린은 2017년 구글이 안드로이드 공식언어로 채택한 언어입니다. 코틀린은 자바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 10줄 가까이 되는 코드가 세줄의 코드로 표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간결해 집니다. 이러한 코틀린은 자바와 100% 상호 호환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면서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코틀린 언어의 기능 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새롭게 다루고 있습니다. 젯팩 - 기기별/안드로이드 버젼별로 다른 코드를 작성해 왔던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모든기기에서 일관되게 동작하는 젯팩 라이브러리에 대해 다룹니다. 뷰바인딩 - 자바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findViewByID 에서 코틀린 익스텐션으로 대체 되었던 뷰에 대한 접근 ..

기타/도서리뷰 2022.02.14

DIAT 자격증 취득을 축하합니다.

DIAT 응시한 전원이 고급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양준* 학생과 최* 학생은 엑셀에서 만점을 받았네요.~ 최* 학생은 초등학교 저학년인데도 벌써 엑셀자격증 취득까지^^ 고급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모든 학생들 축하합니다.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모든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한 해 되세요~ [인천 서구 원당컴퓨터학원]

[컴퓨팅사고력] 약수물을 뜨는 시간을 최소화 해보자

원당이가 사는 원당동 금정산에는 약수터가 있습니다. 약수터의 물은 1초에 1리터씩을 담을 수 있습니다. 원당이가 약수터에 올라가 보니 사람들이 약수통을 들고 가장 최소한의 시간을 대기해서 물을 받으려면 어떤 순서대로 받는것이 가장 좋을지 논의 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약수터에 물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은 네명이며 첫번째 사람은 3리터, 두번째 사람은 5리터, 세번째 사람은 2리터, 네번째 사람은 1리터 들이 물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첫번째,두번째,세번째,네번째 순으로 물을 받는다면 대기한 시간은 첫번째 사람은 자신의 물을 받는 시간 3초 + 두번째 사람은 3초 대기후 자신의 물을 받는 시간 5초 이므로 8초 + 세번째 사람은 8초 대기후 자신의 물을 받는 시간 2초 이므로 10초 + 네번째 사람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