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1/12 16

ITQ자격증 취득을 축하합니다.

ITQ 응시한 전원 "A등급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ITQ 만점 취득이 쉽지 않은데 안지* 학생은 만점으로 취득했네요.^^ 안지* 학생은 처음 학원에 등록했을때 파일 저장 하는 것도 힘들어 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ITQ 만점의 영광까지~ 정말 많은 노력의 결실을 보는 것 같네요.^^ 모든 학생들의 ITQ 전원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우리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인천 서구 원당컴퓨터학원] [ITQ취득현황] 2021년 11월,12월 ITQ A등급(8명-만점1명) 2021년 10월 9일 ITQ A등급(4명-만점1명) 2021년 9월 11일 ITQ A등급(3명) 2021년 8월 29일 ITQ A등급(3명),B등급(1명) 2021년 8월 14일 ITQ A등급(3명 - 만점 1..

2022년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42 seoul 모집 요강 안내

교수,교재,학비 가 없는 42 Seoul 에서 교육생 모집 일정이 안내되었습니다. 42 Seoul 은 지식을 가르치는 곳이 아닌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방법,멋진 동료와 협업하는 방법, 누군가를 위해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는 방법, 그리고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42 Seoul 의 교육과정 2022년 전형일정 자격요건 교육시작(1개월 집중교육과정)시 민법상 성인 또는 고등학교 졸업이상 학력인자로 국적은 무관 체크인 미팅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완료 후 인터뷰를 통해서 1개월 집중교육과정 지원자격 여부를 안내 선발방법 지원 및 특전 IT 환경지원 42 서울 교육 지원금 : 교육과정중 월 최대 세전 100만원 멘토링 : 소프트웨어개발.컨설팅 등 최고전문가(멘토단)의 멘토링 제공 교육 및 개발..

미래직업 2021.12.30

[컴퓨팅 사고력] 네트워크 연결

원당이는 컴퓨터와 컴퓨터를 모두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허브가 없어서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모든 컴퓨터가 자료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모든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때 네트워크 연결 비용을 책정해야 되는데 기왕이면 가장 작은 금액으로 연결을 하고 싶습니다. 다음과 같이 컴퓨터와 컴퓨터의 연결하는 비용이 주어졌을때 최소로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 비용은 얼마인지 구해 주세요. 6대의 컴퓨터가 있으며 연결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번호,컴퓨터번호- 연결비용 1,2 - 5 1,3 - 4 2,3 - 2 2,4 - 7 3,4 - 6 3,5 - 11 4,5 - 3 4,6 - 8 5,6 - 8 문제풀이) 더보기 그림으로 그려보면 위와 같습니다. 여기..

인공지능 시대의 진로와 직업

오늘은 크레존에 올라온 인공지능 시대의 진로와 직업(https://www.crezone.net/crezone/blog/culture/detail.do?sid=2468&pageIndex=1&search=) 을 읽으면서 느낀점을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먼저 이야기의 시작은 다음과 같이 전개 됩니다. "지금이라도 세무고를 중퇴해야 할까요?" 이 글을 쓰신 분이 독서토론회에서 저자로 강연을 하던 중 한 학생이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제 기억속에는 아직도 세무고라고 하면 안정적이고 탄탄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뇌리에 박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면서 제 주변을 둘러 보게 되었는데요. 저도 세무사를 이용하고 있지만 세무사님으로부터 그렇게 많은 부분을 의지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사실..

미래직업 2021.12.27

[자료구조] 비트마스크(bitmask)_II

비트연산 활용 1. 모든 부분집합 순회하기 예) 피자의 토핑 종류가 (페페로니,소시지,양파) 라고 하면 {페페로니},{페페로니,소시지},{페페로니,소시지,양파},{소시지},{소시지,양파},{양파} 와 같이 하나 하나 열거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 1 2 3 4 5 6 for (int subset = pizza; subset; subset = ((subset-1) & pizza)) { //subset 은 pizza의 부분 집합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2. 비트마스크를 활용하여 에라토스테네스 체 치기(체치는 메모리를 적게 잡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양의 체를 칠 수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022 유스 메타 챌린지

지속 가능한 미래와 청소년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청소년 미래역량 발굴 챌린지 유스메타챌린지 안내입니다. 주최기관 : 사단법인 상상 종목 : 기후변화에 관해 연구한 내용을 발표,로봇프로그램 미션수행외 참가대상 : 어린이챌린지 : 어린이부(6세~초2) 청소년챌린지 : 초등부(초3~6) 중등부 : 중1~중3 고등부 : 고1~고3 개최일시 : 2022년 1월 26일 9:00~17:00 온라인 개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s://www.imagine.or.kr/)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천 서구 원당컴퓨터학원

[컴퓨팅사고력]공 가져가기 게임

원당이와 길동이가 다음과 같은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칙1) 맨 처음 게임을 시작하는 사람은 모든 공을 한번에 가져가는 것을 제외하고 임의의 수 만큼 공을 가져 갈 수 있습니다. 규칙2) 두번째 가져가는 사람 부터는 한개 이상의 공을 가져가며 상대편이 바로 전에 가져간 공의 2배 이하로만 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즉 첫번째 사람이 1개를 가져갔다면 두번째는 1개 또는 2개 를 가져 갑니다. 규칙3) 마지막 공을 가져가는 사람이 이깁니다. 그렇다면 공이 현재 10개가 있습니다. 원당이가 먼저 시작하려고 하는데 원당이가 이길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이길수 있다면 원당이는 처음에 몇개를 가져가야 이길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원당이에게 알려 주세요. 정답) 더..

[나는 리뷰어다]텐서플로 라이트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딥러닝

소개 모바일 분야에서 딥러닝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은 클라이언트로 구현 하고 서버에 처리 요청 후 응답 데이터를 받아서 화면에 출력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것은 딥러닝 모델이 강력한 컴퓨팅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모델을 만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서버에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 과정에서 정보보안이 취약해 짐에 따라 모바일의 자원을 활용하여 딥러닝 모델을 동작시키는 온디바이스 AI 환경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고 텐서플로는 텐서플로 라이트를 공개하며 안드로이드 On-Device AI 개발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디바이스 AI 프로그래밍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루어 집니다. PC에서 딥러닝모델개발 훈련데이터를 준비 텐서플로 모델 생성 tflite 파일로 모..

기타/도서리뷰 2021.12.16

[자료구조] 비트마스크(bitmask)_I

비트마스크란? 컴퓨터는 모든 정수형변수를 이진수로 표현합니다. 이 때 이진수의 한 자리를 비트(bit)라고 부릅니다. 비트는 0 또는 1의 값을 가지며 컴퓨터가 표현하는 모든 자료의 근간이 됩니다. 이러한 이진수표현을 자료구조로 사용하는 기법을 비트마스크(BitMask) 라고 부릅니다. 비트마스크는 엄밀하게 ㅏ료구조라고 할 수는 없지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 됩니다. 비트마스크를 왜 사용하는가? 1. 더 빠른 수행시간 : 비트마스크 연산은 O(1)으로 구현이 됨, 따라서 여러번 수행하는 경우에는 작은 최적화로 속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음 2. 더 간결한 코드 : 반복문 없으 한줄에 사용하므로 짧은 코드를 작성 3. 더 작은 메모리 사용 : 32비트형 정수형 자료형에 32개의 0/1 형태의 정보를 저장 비트..

제3회 혼공능력시험 안내

C언어/자바/파이썬/머신러닝+딥러닝/프로그래밍 기초/자바스크립트/SQL 7과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7과목 모두 응시가 가능하네요~ 응시만 하면 과목당 1000포인트를 준다고 하니 한빛미디어 교재 구매시 사용하면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네요.^^ 저도 응시를 해 보았는데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들은 알쏭달쏭한 문제도 있더라구요.^^ 그냥 자신의 실력을 파악하기 위해서 한번 도전해 보는것도 의미가 있을것 같아요^^ 알쏭달쏭했던 부분은 틀리면 바로 정답을 알려 주는 센스~ 다시 한번 짚고 넘어 갈 수 있네요.~ 관심 있는 분은 https://www.hanbit.co.kr/event/current/current_event_view.html?hbe_idx=163&page=0&utm_source=newle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