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1/01 10

1.1 프로그래밍 언어란?

목표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알아 보자. 컴퓨터의 동작 원리를 알아 보자. 컴파일러에 대해 알아 보자. 프로그래밍 언어란?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동시키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 위한 형식언어 컴퓨터 시스템을 구동시키기 위한 방법 H/W(hard ware) 는 전기 신호를 입력 받아 구동되는 시스템이다. 전기 신호 입력(1)/미입력(0) 의 값을 분석하여 명령을 인식한다. ※ 따라서 컴퓨터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모든 명령어는 1과 0을 사용하는 이진수 체계이다.(단, 양자컴퓨터 제외) 컴파일러란? 컴파일러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된 C언어와 같은 소스 파일을 H/W에서 인식할수 있는 이진코드(0과1)로 변환 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단, 파이썬과 같은 소스프로그램을 읽어서 즉시 결과를 출력하는..

[초등 사고력 풀이비법] 합과 차의 관계를 이용해 해결하기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정보올림피아드 기출문제 유형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유형인데요. 합과 차에 관한 문제는 크고 작은 두 수의 합을 알고 또 이 두 수의 차이를 알고 있을때 두 수를 구하는 응용 문제입니다. 예를 들면 " 길동이가 가지고 있는 필통에서 연필을 2자루 꺼내니 길순이가 가지고 있는 필통의 연필의 개수가 같습니다." 라고 한다면 길동이는 길순이보다 2개 더 많은 연필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응용하여 풀어 볼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슬 111개를 길동이와 길순이가 나누어 가졌습니다. 이때 길동이가 가지고 있는 구슬이 길순이가 가지고 있는 구슬 보다 33개가 더 많다면 길동이가 가지고 있는 구슬은 몇개 이겠습니까? 더보기 길동이가 가지고 있는 구슬을 X개..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아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오늘은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 아이가 어떤 준비를 하는것이 좋을까를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현재 이후를 4차산업혁명으로 명명하면서 촉발 되었습니다. 1,2차 산업혁명이 증기와 전기의 발달로 인한 사회변화라면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달이 산업과 사회구조를 바꾸는 동력으로 이는 4차 산업혁명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IoT,Cloud,Big Data,Mobile 즉 ICBM의 지능정보기술을 동력으로 한 초지능,초연결 사회로의 변화를 4차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많은 미래 학자들의 미래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변화가 크게 디지털 기술.산업구조,고용구조,직무역량의 측면..

미래직업 2021.01.25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제12기 모집 안내

2021년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모집공고 안내 드립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는 창의도전형 SW인재 육성으로 SW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정부지원 사업입니다. 창의.도전형 프로젝트 기획.개발과 SW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집중 멘토링 및 심화교육을 통해 최고급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원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5년 이전 출생자는 모두 지원이 가능하지만 고등학생인 경우에는 학교장 추천서가 필수 항목입니다. 지원할 수 없는 경우는 연수기간중 재직자,취업확정자,군복무 중인자와 연수기간 중 정부에서 추진하는 취.창업지원 프로그램등에 참여중인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접수기간및 일정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월 18일부터 2월 18일까지 서류 접수 후 1차전형은 2월 27일에 코딩테스트 시험을 ..

미래직업 2021.01.21

나는 리뷰어다 2021 모집 안내

작년에 참여했던 "나는 리뷰어다" 를 통해서 많은 책을 읽었는데요~ 책을 받고 나서 리뷰를 써야 한다는 살짝 압박감이 있기는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많은 정보를 알게 되어 너무 좋았네요... 한빛미디어는 이공계 분야 종합교재 출판사로 IT계열의 업무를 하시거나 공부를 하고 계시다면 한번쯤은 한빛미디어 책을 구매 하셨을텐데요~ 저는 학생들과 같이 공부하고 있는 입장이라서 새로운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너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2020 리뷰어에 이어 2021년에도 변함없이 나는 리뷰어다를 모집하기에 관심있는 분들이 참여해 보시면 좋을것 같아서 같이 공유를 해 드립니다.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IT종사자만 가능하다거나 블로그 등의 영향력등을 보지 않습니다. 리뷰 작성 약속을 지키려고 ..

기타/도서리뷰 2021.01.18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아주대학교

오늘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중 아주대학 수시전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2021학년도 수시전형은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시로 합격한 학생은 수능 최저 기준에 대한 부담이 없을것으로 보여지네요. 아주대학교도 소프트웨어특기자전형에서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변경이 되었는데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의 학교들이 소프트웨어특기자 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바뀌거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특기자전형으로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어떤 대학을 목표로 두었을때 그 학교에서 모집하는 특성을 잘 파악해서 준비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SW 융합인재전형 - 모집인원 : 30명 - 전형방법 :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 2단계 1단계 70 + 면접 30 - 수능최저학력기준 : ..

[컴퓨팅 사고력]블록쌓기 게임으로 스택 구조 이해하기

두 사람이 각각 하나의 블록을 쌓거나 내려 놓을 수 있는 놀이를 한다고 가정할 때 두 사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블록 모양을 생각해 보자. 각 블록에는 수가 쓰여져 있으며 이 수들은 절대 두번 이상 나오니 않는다. 또한 두 사람은 블록에 쓰여진 수에 따라 차례대로 쌓을 수 있으며 한번 쌓여진 블록은 다음 사람에 이해서 내려지면 다시는 사용할 수가 없다. 다음 블록의 모양을 보고 두 사람이 어떻게 블록을 쌓아 올라갔는지 생각해 보자. 가) 의 경우는 두사람이 차례대로 1,2,3,4 를 쌓아 올린 것이다. 나) 의 경우에는 첫번째 사람이 1을 올리고 두번째 사람이 2를 올린것을 첫번째 사람이 2를 내린 후 두번째 사람이 3을 올리고 첫번째 사람이 4를 올렸음을 알 수 있다. 즉 첫번째 사람은 1,4를 올리고..

한빛미디어에서 진행중인 제2회 혼공능력시험 안내

시험보러 가기 - www.hanbit.co.kr/event/current/current_event_discount_view.html?hbe_idx=141&page=0 제 2회 혼공 능력 시험 제 2회 혼공 능력 시험 www.hanbit.co.kr 시험기간은 1월 17일 까지 상시 가능합니다.^^ 선물도 팡팡 쏴 주시는 센스가 있으시네요.^^ 이렇게 6개 영역에 도전을 해 보실 수가 있네요. 요즘 머신러닝에 대해 관심이 있어서~ 머신러닝의 문제를 살짝 보았는데요~ 이런 느낌의 문제들이네요.^^ 잘 모르는 경우는 힌트를 찾아 보면서 문제를 풀어도 됩니다.^^ 혼공능력시험은 재미로 자신의 실력을 체크하면서 틀린 부분은 왜 틀렸는지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될것 같네요. C언어,JAVA, Python 을 배우고 있..

[C#] 비트맵 이미지를 활용하여 폼의 디자인에 날개를 달아 보자.

목표 - 비트맵 이미지를 활용해서 폼의 디자인을 변경해 보자 - 폼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이동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자. 폼구성 - 폼에 버튼을 올려서 종료로 Text를 변경 - 적당한 이미지를 다운로드 후 BMP 파일로 변환 - 탐색기를 띄워서 해당 BMP 파일을 드래그인 드래그하여 참조에 추가 후 해당 BMP 파일의 빌드작업 - 포함리소스 로 변경 - 솔루션탐색기->추가->클래스 선택해서 BitmapFormClass 클래스 생성 소스코드 - BitmapFormClass : 이미지의 path를 따서 폼과 버튼의 그림을 그려 주자 namespace BitmapForm 안에 다음과 같이 코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

강의자료/C# 2021.01.04

국내 정보보안학과 개설 대학

엊그제 저희 학원에 다니던 학생이 찾아와서 정보보안학과를 염두에 두고 해킹관련 공부를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지 상담을 하러 온다고 해서 급하게 국내 정보보안 학과에 대해서 조금 조사를 해 보았네요.^^ 정보보안학과는 네트워크 통신망에서 발생하는 정보누출,도청,정보의 위조 및 변조 등의 공격과 위협을 사전에 예방하고 정보 시스템에 대한 디도스공격,해킹시도,바이러스 유포등의 정보보안사고를 대비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해 배우는 학과입니다. 최근들어 IoT,무인자동차와 같이 4차관련한 산업들의 대부분이 네트워크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네트워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만큼 네트워크를 통해서 받는 데이터의 신뢰도 또한 중요성이 부각 되는 만큼 이 학생은 이러한 시대에 발맞추어 정보보안학과에 대한 관심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