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20/11 13

무료특강 20차- C# 프로그래밍 언어

[C# 무료특강 안내] 대상 : C언어 문법과정 완료 학원생 기간 : 2020년 12월 6일(일)~2020년 2월 28일(일) (3개월) 시간 : 일 오후 6시10분~7시10분 비용 : 무료 교재 : 직접 구매(신청자에게 구매할 교재를 알려 드립니다.) 신청 방법 : 톡으로 신청 여부를 알려 주세요. 내용] C# 기본 문법 및 Visual Studio 사용법 - C언어 문법 과정을 끝낸 학생 중에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윈도우즈 응용프로그램 중에 만들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C#을 배운후 원하는 프로그램에 도전해 보세요~ 단, C언어 문법 과정이 끝나지 않은 학생이 듣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아직 C언어 문법이 완성 되지 않은 단계에서 다..

제1회 K-EDU 인공지능 창작 FEST 안내

대회일시 ⦁본선 : 2020.12.19 (토) 09:00~17:00 ⦁사전교육 : 2020.12.7 ~ 2020.12.11 ⦁신청마감 : 2020.12.5 (토) ​ 대회장소​ ⦁방구석 / 학교구석 ​ 참가대상 ⦁전국 초, 중, 고등학생 ⦁개인 또는 팀(3인 이내) ※지도교사 필수 ​ 대회내용 인공지능 에이전드(서비스)와 피지컬​ 컴퓨터장치를 이용하여 코딩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응용솔루션 제작 ​ 참여방법 ⦁실시간 화상 온라인으로 제작과정 공유 ⦁산출물 발표 ​ 시상내역 ⦁대상 1팀 - 50만원 ⦁금상 1팀 - 30만원 ⦁은상 1팀 - 20만원 ⦁동상 3팀 - 10만원 ⦁장려상 14팀 - 5만원 ​ 행사문의​​​​​ 전화 : 032-561-7243 오픈채팅 : http://open.kakao.com/o/g..

전국 중고등 알고리즘 경진대회

대구소프트웨어고등학교와 코드클럽이 함께 2020년 대구SW고등학교 전국 중고등 알고리즘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컴퓨팅 사고력, 알고리즘을 통해 코딩 기초를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시험! 범위를 넓혀 전국의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회를 진행합니다. 다양하고 푸짐한 상품이 걸려있으니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대회 개요 - 1차 예선, 2차 결선으로 2회에 걸쳐 진행 - 온라인 사이트(구름에듀)를 활용한 온라인 시험 진행 - 중등부 블록 코딩, 컴퓨팅 사고력 / 고등부 파이썬, 컴퓨팅 사고력 분야 시험 출제 2. 참가 자격 - 중등부 : 전국의 모든 중학생(지역 및 학년 무관) - 고등부 : 전국의 1, 2학년 재학생(단, 영재고등학교 재학생 참가 제한) - (결선 진출 시) 대..

충남교육청에서 발간한 2020년 충남형 인공지능(AI) 교육 도움자료 입니다.

www.cne.go.kr/boardCnts/view.do?boardID=215&boardSeq=210129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cne&m=080704&opType=N 과학영재정보자료실 HOME 부서별홈페이지 미래인재과 과학영재정보자료실 - 2020년 충남형 인공지능(AI)교육 도움자료 안내 www.cne.go.kr 해당 링크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자료를 보실 수 가 있습니다. 위의 자료들의 목차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년별로 구성이 탄탄하게 되어 있어서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자료를 다운로드 하여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초등학교 1학년 인공지능교육 도움자료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해..

미래직업 2020.11.23

[자료구조] 우선순위큐(Priority Queue)

우선순위큐(Priority Queue) 란? 우선순위를 가진 항목들을 저장하는 큐 FIFO 순서가 아니라 우선순위가 높은 데이터가 먼저 나가게 된다. 응용분야 - 시뮬레이션 시스템 - 네트워크 트래픽 제어 - 운영체제에서의 작업 스케줄링 우선순위큐 STL 기본 형태 priority_queue : 원하는 자료형 및 클래스 T를 통해 생성, 여기서 Container는 Vector와 같은 컨테이너 이며 Compare 는 비교 함수 클래스(단,Compare 조건에서 참인 것이 후 순위로 밀린다.) 우선순위큐 함수 push(element) : 우선순위 큐에 추가 pop() : 원소 삭제 top() : top에 있는 원소를 반환 empty() : 비어있으면 true 아니면 false size() : 우선 순위 큐에..

[자료구조]링크드 리스트(Linked List)

선형리스트 - 배열에서 원소 삽입 방법을 살펴 보자. 질문) 위와 같은 경우 배열의 데이터가 1억개 인경우 0 번지에 데이터를 삽입 하기 위해서 몇번 연산을 해야 할까? - 배열에서 원소 삭제 방법을 살펴 보자. 질문) 위와 같은 경우 배열의 데이터가 1억개 인경우 0 번지에 데이터를 삭제 하기 위해서 몇번 연산을 해야 할까? 순차 자료구조의 문제점 - 삽입 연산이나 삭제 연산 후에 연속적인 물리 주소를 유지하기 위해서 원소들을 이동시키는 추가 작업과 시간 소요 - 원소들의 이동 작업으로 인한 오버헤드로 원소의 개수가 많고 삽입・삭제 연산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 성능상의 문제 발생 - 순차 자료구조는 배열을 이용해 구현하기 때문에 배열이 갖고 있는 메모리 사용의 비효율성 문제를 그대로 가짐 - 순차 자료..

[알고리즘]알고리즘 수행시간을 비교해 볼까?

알고리즘이란? - 입력 : 외부에서 제공되는 자료가 0개 이상 제공된다. - 출력 : 적어도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결과를 내어야 한다.( 즉 모든 입력에서 하나의 출력이 나오면 안됨) - 명확성 : 수행 과정은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은 명령어로 구성 - 유한성 : 유한번의 명령을 수행 후 종료된다. - 효율성 : 모든 과정은 명백하게 실행가능(검증가능) 한것이어야 한다. 좋은 알고리즘이란? - 정확성 : 적당한 입력에 대해서 유한 시간내에 답을 산출하는가? 를 판단. - 작업량 : 전체 알고리즘에서 수행되는 가장 중요한 연산들만으로 작업량을 측정 - 기억장소 사용량 : 수행 과정에서 필요한 저장공간 - 최적성 : 그 알고리즘보다 더 적은 연산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은 없는가? (단, 최적이란 가장 '잘 알려..

2021학년도 인하대학교 수학영재 모집 안내

http://gifted.inha.ac.kr/user/gifted/ 인하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gifted.inha.ac.kr 모집대상은 초3~중3까지 입니다. 현재 초2학년은 초3학년과 같이 내년에 해당하는 학년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선발요건은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자기주도적 탐구에 열의가 있으며 문제해결력, 창의사고력,수학적 직관, 문제 제기능력 등이 평가요소로 반영 됩니다. 원서접수 방법은 인하대갛교 과학영재 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 하여 이메일 접수하시면 됩니다. 2021학년도 교육일정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하대 과학영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해당 일정을 확인 하시어 지원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간혹 이러한 정보에 전화문의 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정보는 저희 학생..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

예전에 유니티를 공부 하고 싶어서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5 입문 책을 구매해서 본적이 있었는데요~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5 입문 책"의 개정판으로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5 입문"책은 유니티 5.3.1 버젼에서 테스트 완료 된 버젼이라서 책을 따라 하다 보니 유니티 버젼이 너무 많이 달라서 개념을 정확히 이해 하지 않는다면 따라서 연습하기 너무 많은 무리가 있었는데요~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은 유니티 최근 버젼인 유니티 2019를 반영하여 개정되어 있어서(현재 유니티 버젼은 유니티 2019.4 버젼입니다.) 프로그램 설치부터 따라서 연습을 할 수가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초보자에게 딱 적합한 책입니다. 제가 처음 유니티를 접할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3D 게임을 만..

기타/도서리뷰 2020.11.12

2020년 대구 소프트웨어 고등학교 최종합격을 축하합니다.

올해 대구 소프트웨어 고등학교에 지원한 학생으로 부터 최종합격을 했다는 기쁜소식을 받았습니다.^^ =================== || 검단 중학교 손* 학생 || =================== 대구 소프트웨어 고등학교 최종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대덕 소프트웨어 고등학교를 목표로 했었는데~ 포항으로 이사를 하게 되어 같은 소프트웨어 마이스터고인 대구 소프트웨어 고등학교로 원서를 쓰게 되었는데요~ 이 학생때문에 대구소프트웨어 고등학교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대구 SW 고등학교는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위치했고~ 2016년에 SW마이스터고로 개교를 하였습니다. 학과는 SW개발과 2개 학급(40명) 임베디드 SW개발과(20명)이 있으며 2022년도에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과가 추가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