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8/12 19

페르마의 소정리 알아보기

백준 알고리즘을 푸는데 페르마의 소정리 를 이용한 알고리즘을 이용한 문제가 나와서...오늘은 페르마의 소정리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페르마의 소정리는 위키백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여기서 란 a가 p의 배수가 아니라는 의미 입니다.a가 p의 배수일때는 p | a 라고 표기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이 표기 합니다. 여기서 합동이란 기하의 도형에서 나오는 합동을 대수학으로 옮겨와서 쓴 식을 합동식이라고 합니다. 가령△ABC≡△DEF에서 △ABC와 △DEF는 합동이다라고 이야기하는데요.일단 기하학에서는 합동의 대상이 도형이 되며 기하학에서는 두 도형의 위치와 방향을 불문하고 각과 변만 같으면 합동이라고 합니다.그렇다면 대수학에서의 합동은 무엇을 의미할까요?2 ≡ 2 와 같이 같은 수를 의미 하지는..

과학컴퓨팅 대회 소개

과학 컴퓨팅 대회는 과학탐구대회라는 36년 역사의 대회중에 작년에 신설된 종목입니다.코딩과학상자를 이용한 메카트로닉스와 과학 컴퓨팅(스크래치/엔트리 등을 이용한 작품만들기) 종목이 작년에 시범 종목으로 도입이 되었습니다. 먼저 종목 요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운영목적은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상황을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키기위해 과학과 SW를 접목 시킨 대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탐구주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문제 출제유형을 보면 위와 같이 태양과 각 행성들까지의 거리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상대적인 거리가 필요한 이유속력을 구하는 방법빛의 속력 구하기주어진 교통수단의 속력을 이용하여 지구에서 출발하여 태양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마지막으로는 태양계에 속한 행성..

2019한국코드페어 추진방향

일단 기존의 KOI(한국정보올림피아드)가 KOI 와 한국코드페어로 분리 된것은 아실텐데요....KOI는 한국정보학회에서 주관을 하고 NIA는 일체 관여 하지 않기로 하였다고 합니다.NIA에서 주관하는 것은 한국코드페어 인데요.한국코드페어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한국코드페어는 3개로 분리가 됩니다.SW를 통한 착한상상 -> 기존의 KOI 공모전이 변경된것입니다.SW빌더스챌린지(중고등부) -> 멋쟁이 사자처럼과 같이 해커톤 형식의 대회(주제를 주어지고 거기에 맞는 해결방법을 SW를 통해 해결)알고리즘 챔피언십 -> 기존 KOI의 경시대회 형태의 알고리즘 대회일정KCF홈페이지(2월경 구축) -> 4월15일경(참가자 접수)->5월~10월(활동) 학부모님및 관계자분들의 주요 관심사는알고리즘 챔피언십이었으..

하루 8시간 6개월 잡무, 30분만에 끝낸 공익 이야기

몇일 전에 출근 하기 전에 TV를 보는데 TV속에서 '코딩하는 공익'이라는 블로그를 연재하는 분의 이야기가 나오더라구요.^^ 관심있어서 검색을 해 보니 다음과 같이 중앙일보에도 기사가 실렸네요. 기사보기 - https://news.joins.com/article/23217750?fbclid=iwar1je3xeexpes_wvfrpxit9svcpr9shpu2voqftith2bfgivcg1my-lpnko 내용은 "최근 1년간 노동청에서 발송된 모든 등기우편의 발송내용을 조회 한 후에 종이에 인쇄해 보관하라"는 지시가 떨어졌을때... 일반인 이라면 3900개가 넘는 등기 번호를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여 인쇄를 하는 반복적인 일들을 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반병현씨는 바로 웹크롤링에 대해 검색을 하고 ..

기타 2018.12.24

소프트웨어중심대학 - 서강대 알바트로스 창의전형

오늘은 서강대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알바트로스 전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2019년도 신입생 모집 요강으로 특기자 전형으로 34명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실기위주의 특기자 전형으로 모집을 했습니다. 또한 알바트로스 창의 전형 같은 경우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알바트로스 창의는 1단계에서 서류(100%) 2단계에서 1단계 성적(80%) + 면접(20%) 로 실시하고 있는데요. 제출 할 서류는 위의 표와 같이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추천서,학교생활보충자료 입니다. 이렇게 4가지 서류 항목으로만 1단계를 통과한다고 하니....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가 큰 몫을 담당할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기준에 알바트로스 창의전형 같은 경우는 교외 수상실적을 적을 수 있는데요. 이것..

정보올림피아드가 2019년 부터 바뀐다고 하는데요...

정올이 2019년부터 바뀐다던데요.어떻게 바뀌는지 알 수가 없네요.예전의 정올 경시 시험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예를 들어주시면 더 좋구요.====================================================================================== 위와 같은 질문이 있어서...다음과 같은 답변을 드려 보았네요...제가 잘못 생각하거나 또다른 의견 모두 모두 환영 합니다.^^====================================================================================== 현재까지 나온 정보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기존의 정보올림피아드 -> 정보올림피아드 / 한국 코드페어 와 두..

대한민국 교육 박람회 2019년 1월 16일 안내

사전 신청하러 가기 : http://www.educationkorea.kr/audience/audience3 사전 신청시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오니 관심있는 학부모님께서는 참가를 해 보시면 좋을것 같아서 링크를 걸어 보게 되었네요. '교육이 미래다' 라는 말...제가 어렸을때 부터 계속해서 들어 왔던 이야기 이지만...정말 틀린 얘기는 아닌 것 같네요. 교육 박람회에서 많은 정보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기타 2018.12.19

2019학년도 정보보호 영재교육 대상자를 모집 안내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에서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영재교육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사오니 정보를 확인하시고 관심있는 학생은 지원 해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공지 확인하러 가기 : http://www.keris.or.kr/know/kn_news.jsp?bbsid=board15&gbn=view&gp=1&ps=10&sp=&sw=&ob=sor1&ix=27200&orderkey=2 위와 같이 4개 권역에서 영재교육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으며1권역에서는 서울여자대학교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 영재교육원 교육과정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심화 과정에서는 IoT 해킹과 보안 부분을 프로젝트를 실습하면서 정보보안 경진대회도 참여 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혹시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