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8/11 21

여기 어때 면접에서 듣게되는 면접 112가지

공통1. 본인의 직무를 정의한다면? 2. 본인의 직무는 누구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나? 3. 자신의 강점은 무엇이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 4. 함께 일했던 동료들에게 당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묻는다면 어떻게 답할 것 같나? 5. OO 부서의 이직률이 매우 높은 편인데, 조직장으로서 이직률을 낮출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 어떤 것부터 시작하겠나? 6. 펜션 시장 규모는 얼마이고, 여기어때의 점유율은 어느 정도인지 아는가? 7. 동료와 관계에서 가장 큰 실패는 무엇이었나? 당신의 책임이 있었나? 8. 가장 심각했던 갈등상황이 있었나? 어떻게 해결했나? 9. 동료들로부터 인정이나 보상을 받은 경험이 있나? 10. 어떠한 리더와 일하고 싶나? 그리고 어떠한 리더가 되고 싶나?..

미래직업 2018.11.30

중국에 무인식당 등장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앵커] 요리사와 종업원 대신에 로봇이 조리와 서비스를 하는 식당. SF 영화에서만 볼 수 있었던 이런 식당이 중국에 실제로 등장했다고 합니다. 베이징 박희천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톈진에 있는 한 식당입니다. 그냥 보기엔 여느 식당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종업원과 메뉴판이 보이지 않습니다. 손님은 식탁에 앉아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사진을 보고 음식을 주문합니다. 모바일 결제로 음식값을 계산하는 즉시 주방에 있는 로봇이 요리를 시작합니다. 조리 로봇은 미리 입력된 유명 요리사의 레시피에 따라 40여 가지의 요리를 척척 해냅니다. [탕쓰위 / 로봇 식당 책임자 : 조리 로봇은 기름에 튀기고 물에 데치고 졸이는 등의 중국의 일반 조리법을 모두 다 구사할 수 있..

미래직업 2018.11.29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산업현장 요구역량

오늘은 신도봉 중학교에서 학부모를 위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상이라는 주제로 AIC 미래 융합연구원 원장님이신 오승균 원장님이 발표한 자료가 있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개요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상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4차 산업혁명의 개요 부분에서 미래 직업에 대한 예측 부분이 있어서 참고해 보겠습니다.미래 직업 예측: - 새로운 일자리는 창의 노동 및 서비스업에서 발생- 직업은 기계보다 효율성이 높은 분야에서 형성- 고용근무 형태의 다양화(예,프로젝트팀)이렇게 변화 할것이라 예측해 보니 다음과 같은 직업이 변화 될것이라고 합니다.물론 이 안에는 새로 생겨나는 직업군들은 아직 모르기 때문에 포함이 된것이 아니고...현재 있는 직업군 중에서 변경 가능한 직업군과 변경이 어려운 ..

미래직업 2018.11.28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알고리즘 구현 방법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는 소수를 찾는 방법입니다.고대 그리스 수학자 에라토스테네스가 발견하여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먼저 0 과 1은 소수가 아니라고 마킹을 해 놓고 2부터 찾아 가면서 해당 수가 소수라면 소수의 배수들을 모두 너는 소수가 아니야 라고 마킹을 해 놓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2를 만났을때 2의 배수 4,6,8,10,.... 등과 같은 모든 짝수들에 대해서 소수가 아니라는 것을 마킹하는 것이죠.그리고 3을 만나면 3의 배수 6,9,12,15.... 등과 같이 3의 모든 배수들을 소수가 아니라고 마킹을 합니다.4를 만나면 이미 소수가 아니라고 마킹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배수들은 확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5를 만나면 5의 배수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소수가..

2018년 SW 챌린지 공모전

한국소프트웨어 산업 협회에서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챌린지 공모전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참가 자격은 현재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으로 재학중인 학생으로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가가 가능합니다. 아이디어 신청 접수는 2018년 12월 14일까지이고 작품은 2019년 1월 말까지 작품을 완료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공모전 모집 요강, 공모전 개발계획서, 공모전 참가신청서 등은 https://www.sw.or.kr/site/sw/ex/board/View.do?cbIdx=292&bcIdx=41521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개 요 ㅇ 공모전명 : 2018 SW챌린지 공모전 ㅇ 주최·주관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ㅇ 후 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수산아이앤티 ㅇ 공모대상 : 상용화되지 않은 SW 아이디어..

초·중등학교 SW교육 필수화 대비 학부모 설명회

전자신문사에서 SW영재부터 대학 SW특기자 입학까지라는 내용으로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네요.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쪽으로 많은 정보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관심있는 분은 한번 들어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일단 저도 그날 시간이 가능해서 신청을 했습니다. 다녀 와서 좋은 내용이 있다면 공유 할 수 있다면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하는 곳 : http://www.ciobiz.co.kr/dreamup/view.html?serial=25# 내용 ○행사명 : 초·중등학교 SW교육 필수화 대비 학부모 설명회 ○일시 : 12월 12일(수) 오전 10:00 ~ 12:00 ○장소 : 서울교대 내 강당 ○대상 : 초·중등 학부모 200명(선착순 마감) ○참가비 : 무료 ○주최 : 서울교대·전자신문 ○후원 : 교..

2018 코드 챌린지 본선 진출을 축하 합니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가 두개로 분리 되었는데요. 하나는 한국코드페어 이고 또 하나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 입니다. 한국코드페어에서는 올해 베타 버젼으로 11월 17일에 예선을 온라인상으로 치루었습니다. 10시 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약 3시간 30분 정도(초반에 서버가 불안정한 관계로 3시간을 3시간 30분으로 연장) 치루었는데요. 한태* 학생이 고민을 잘 하고 문제를 잘 풀어 주었네요. 전국에서 100명만 본선 진출이 가능한 대회이기에. 본선 진출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한태* 학생의 코드챌린지 본선 진출을 축하합니다. 본선에서도 좋은 성적 거둘 수 있기를 기원 합니다.^^ [원당컴퓨터학원 입상내역현황] 2021년 ICT어워드 입상내역(초등부 동상2) - https://wondangco..

cin cout 사용시 타임아웃 발생-> 시간초과 해결하는 방법

제가 몇주 전부터 알고리즘 상으로는 최대 600만번 계산이 되어 시간초과가 나올 수가 없는데 (알고리즘상 1초당 최대 1억번 연산 처리를 기준으로 함) 계속해서 타임아웃이 발생하더라구요. 무엇이 문제인지 몰라서 알고리즘은 맞는데 구현이 잘못 된 줄 알고 수십번도 더 제출해 보았는데요...결국 몇주동안 풀지 못했던 문제가...scanf,printf 를 사용하지 않고 cin cout 을 사용해서 타임아웃이 걸렸다는 것을 아는 순간 맥이 쫙 빠지네요...ㅠ.ㅠ 알고리즘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또 다른 알고리즘을 요구하는 문제인줄 알고 알고리즘 해법을 찾으러 구글링 하다가 도저히 해법을 못찾아 포기했던 문제였는데요.. 우연한 계기로 cin cout 이 scanf printf 보다 컴파일 속도가 느린것을 확인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