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

알고리즘이 필요한 이유

원당컴퓨터학원 2019. 8. 5. 15:02

https://brunch.co.kr/@chickenmoim/4?fbclid=IwAR3pkFq16iw0vyENGAkEpnPBcbv0yqVaSjhPLrZ2Qr0pOI-jQZNPMhHekn4

 

알고리즘이 필요한 '진짜' 이유에 대해서

왜 우린 코딩 테스트에 노예가 될 수밖에 없는 걸까?! | 이번 글의 주제는 아주 핫한 이슈 알고리즘의 필요성 이 문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너무나 뜨거운 논쟁의 소재인지라, 다루기가 너무 어렵지만 아직도 여전히 알고리즘 쓸데없다 VS 알고리즘은 필수다 이 지속되는 두 가지 논쟁에 대해서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이 두 가지 시각이 온도차가 생긴 이유가 있습니다. 그건 알고리즘의 실효성의 문제입니다

brunch.co.kr

오늘은 알고리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위의 링크에서 알고리즘이 필요한 진짜 이유에 대해서 정말 잘 정리를 해 주셨기에 링크를 걸어 보았습니다.

 

위의 링크에서와 같이 알고리즘 쓸데없다 VS 알고리즘은 필수다 라는 논쟁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저도 지난번에 업무차 알고 있던 지인분과 만나서 요즘에 학생들 알고리즘 수업을 해 주고 있다고 하니...

그 분이 말씀 하시길...

요즘 미국 같은데서는 알고리즘 공부 안시킨다고 하시네요. 요즘에는 H/W 사양이 너무 빨라져서 알고리즘 보다는 협업의 개념으로 간다고.^^

 

하지만 그 분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시는 말씀이시거든요.

아무리 H/W 가 빨라진다고 해도 알고리즘을 모르는 사람이 만드는 프로그램과 모르고 만드는 프로그램은 요즘 같이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시대에는 그 차이가 어마 어마하게 많이 틀려 진다는 점...

 

그리고 미국에서 알고리즘 공부 안시킨다고요? 저희 동네가 대한항공 직원분들이 많이 살고 있다 보니 외국에 유학을 가는 학생도 많고 유학중인 학생도 많거든요.

미국에 유학가는 학생들 속성으로 C언어 마스터 꼭 하고 유학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초등 2학년 학생이 여름방학기간에 들어와서 두달 정도 저희 원에서 공부하다 다시 갔다가 겨울방학에 오겠다고 하면서 간 학생이 있는데요.

스크래치 비슷한 유형의 블록형 코딩 사이트에서 자기가 만든 코드들 열심히 자랑하더라구요.^^

수업시간에 만들었다고...

그 중에서 해결이 잘 안되는 부분이 안되어서 물어 봐서 해결해 준적도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초등5학년이나 되어야 맛보는 코딩을 미국에서는 초등1학년때부터 접근을 한다는 사실이 미국에서는 H/W가 빠르니 알고리즘 몰라도 된다는 의미인지 궁금하더라구요^^

물론 코딩과 알고리즘은 별개일 수 있지만...

알고리즘은 코딩이 가능해야만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고 또한 블럭형 코딩은 알고리즘을 위해서 만들어진 코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오히려 미국에서는 초등 1학년때부터 알고리즘 수업이 진행 된다고 보시면 될것 같네요.

 

 

위의 링크글에서 알고리즘이 필요한 입장 VS 알고리즘이 필요하지 않은 입장 두가지의 예시를 잘 들어 주셨는데요.

 

제 입장에서는 알고리즘은 공부를 해 놓을 수 있으면 꼭 공부를 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알고리즘을 몰라도 살아가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알고리즘을 알고 있는 사람이 바라보는 시야로 세상을 바라 볼 수 없다는 점이 다를 뿐이라는 점입니다.

 

제가 처음 알고리즘 문제를 접했을때 그 느낌은 신선 그 자체로 다가 옵니다.

제가 프로그래머이다 보니 와이프가 처음 학생들 알고리즘을 가르치라고 해서 초등학생들 알고리즘이 얼마나 대단할까 해서 흔쾌히 허락을 하고 학생들 알고리즘 문제를 접했을때 문제 자체를 이해하는데 한참이 걸렸습니다.^^

 

이것이 시초가 되어서 이러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나가다 보니 대학교 다닐때 배운 알고리즘이 조금씩 기억이 나면서 조금씩 적응을 할 수가 있었는데요.

이 문제들을 풀면서 그동안 가지고 있던 의문들이 조금씩 풀리는 느낌을 받게 되더라구요.

NASA에서 로켓을 쏳아 올리는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그런 프로그램을 만들까?

구글의 엔진을 만드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그런 프로그램을 만들까?

이런 것들이 궁금했었는데요.

 

이 공부를 하다 보니 어려서 부터 이런 알고리즘 공부를 한 학생들 중에서 그러한 역할을 하는 훌륭한 인재들이 태어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2019/07/05 - [기타/도서리뷰] - 도서리뷰] 해커,광기의 랩소디

 

도서리뷰] 해커,광기의 랩소디

이책을 읽게 해 준 한빛미디어에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첫 느낌은 이런책이 있다는 것을 여태까지 알고 있지 못했다는 사실이 충격이었네요. 이 책은 이번에 처음으로 나..

wondangcom.com

몇일 전에 읽은 해커, 광기의 랩소디 책에서 보듯이 그러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은 어려서 부터 컴퓨터에 노출 되고 컴퓨터에 빠져서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어 나가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제 4차산업혁명의 시대입니다.

이 시대를 지혜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컴퓨터와 친해지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알고리즘을 공부해 둔다면 다양한 면에서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알고리즘 공부를 하다 보면...

실생활에 있는 문제들을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논리적인 사고의 힘, 자료를 추출하는 자료구조, 좀 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기 위해 고민하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다른 것들을 찾으면서 자기주도의 학습이 되는 효과만 보더라도...

 

학생때 알고리즘 공부에 푹 빠져 보시길 권해 드리게 되는데요.

알고리즘 공부 꼭 KOI 경시대회 와 같이 대회를 위해서 공부를 하시는 것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이러한 알고리즘을 공부하면서 자신이 성장하는 모습에서 스스로의 자부심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인천 서구 알고리즘 학원 - 원당컴퓨터 학원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