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IT산업

어제 날짜에 네이버에 다음과 같이 인공지능과 안면인식에 같힌 감시사회라는 기사가 올라 왔네요.

기사보러 가기 -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293&aid=0000022283&date=20180620&type=1&rankingSeq=2&rankingSectionId=105


중국에서는 이미 고등학교에서 인공지능 수업을 진행한다는 뉴스를 접했을때 상당히 놀라움과 두려움이 교차 했던적이 있으면서도 부러움을 갖게 된것과는 별개의 또 다른 놀라움과 두려움을 접하게 되는 기사네요.


기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에서는 이제 지하철에 탑승할때 얼굴만 보여주거나 지문만을 가지고 탑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행인을 탐지하고 분석하는 인공지능(AI) 감시카메라도 넘쳐난다고 합니다.

중국 공안에서는 스마트 선글라스를 통해 인신매매,강력범죄 등 용의자 7명과 허위신분증을 보유한 여행자 26명을 적발했다고 합니다.



이제는 SF 영화에서나 보던 이야기가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을 바라보면서...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이 개발 된다고 해도 도입이 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중국이기에 가능한 이야기는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강제로 얼굴을 등록해서 빅데이터화 함으로 모든것을 감시하는 체계 - 우리나라에서는 강제로 얼굴을 등록할 수 있을까?(지문도 등록 되었는데 얼굴도 가능하지 않을까?-지문은 찍어 보지 않고는 모르지만 얼굴은 자신이 찍히는줄도 모르고 찍히는것)

이렇게 강제로 등록된 얼굴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더욱더 AI 인공지능의 기술은 발전하게 될것 같은 생각이 들었네요.


이렇게 초연결사회가 된다면 실시간 감시체계로 바뀌면서 범죄율은 상당히 낮아 질것 같은데....

제 자신이 감시를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왠지 가슴이 답답해지네요...ㅠ.ㅠ


어찌 되었든 중국이 벌써 이러한 극초연결사회에 진입했다는 뉴스를 접하면서 우리나라의 기술력도 한발 빠르게 움직여야 하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나마 테크엠 뉴스 중에 우리나라에서도 5년간 R&D 2.2조원 투자 하여 세계 4대 AI강국으로 진입하겠다는 뉴스를 보면서 조금의 위안을 갖게 되네요.

기사 보기 -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4940

테크엠 기사 내용에 따르면 2022년까지 AI대학원을 6개 신설하여 AI연구지원을 강화 하겠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AI 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다면 향후 진로 선택시 도움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원당컴퓨터학원
도움말 Daum 지도
2 0
  • 휴식같은 친구 2018.06.21 14:49 신고    

    안면인식으로 인한 개인정보 침해가 문제가 되겠네요. 시행하더라도 아무나 볼수있는 시스템이 아니게 관리가 잘 되어야 하겠습니다.

  • 핑구야 날자 2018.06.22 06:51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하는 거 같아서 덕분에 좋은 정보 잘 얻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