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강의자료/코딩으로 즐기는 수학

[초등 2학년 1학기] 여러가지 도형

원당컴1 2023. 8. 16. 09:06

 

 

개념이해하기

삼각형의 특징

  • 삼각형의 변은 3개입니다.
  • 삼각형의 꼭짓점은 3개입니다.
  • 곧은 선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사각형의 특징

  • 사각형의 변은 4개입니다.
  • 사각형의 꼭짓점은 4개입니다.
  • 곧은 선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오각형의 특징

  • 오각형의 변은 5개입니다.
  • 사각형의 꼭짓점은 4개입니다.
  • 곧은 선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육각형의 특징

  • 육각형의 변은 6개입니다.
  • 사각형의 꼭짓점은 4개입니다.
  • 곧은 선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작품소개

시작 을 하면 임의의 도형 3~6 각형을 선택 하여 도형을 그린 후 "도형의 이름은 뭐야?" 라고 묻고 대답이 맞으면 잘했어요 라고 말합니다.

 

 

알고리즘

  1. 엔트리봇이 "몇번 도전 할 꺼야?" 라고 묻고 기다립니다.
  2. 문항수 변수에 대답을 저장합니다.
  3. 도형그리기 신호를 보낸 후 모양을 숨깁니다.
  4. 연필은 도형그리기 신호를 받으면 다음을 수행합니다.
  5. 문항수 번 반복하면서 다음을 수행합니다.
    • 도형모양 변수에 임의의 수 3~6 사이의 수를 저장합니다.
    • 도형모양 의 도형을 화면에 그립니다.
    • "도형의 이름은 몇각형이야? 숫자로 답변해 줘" 라고 묻고 기다립니다.
    • 도형모양 수와 대답이 맞으면 참 잘했어요, 아니면 정답은 [] 각형이야 라고 말합니다.

 

 

코드

  • 엔트리봇

몇번 도전 할 것인지 묻고 모양을 숨깁니다.

 

  • 연필

시작했을때 모양을 숨기고 일정위치로 이동합니다.

도형그리기 신호를 받으면 모양을 보이고 문항수번 반복하면서 도형그리기 함수를 호출 하여 도형모양형태로 그림을 그려 줍니다.

도형 이름은 몇각형인지 묻고 기다립니다.

도형모양과 대답이 같으면 참 잘했어요, 아니면 정답은 []각형이야 라고 말을 합니다.

 

  • 도형그리기 함수

매개변수로 숫자값을 받습니다.

각도 변수를 360/숫자값으로 정합니다.

3각형은 내각이 60도 이므로 직진을 하다가 120도 회전을 해야 내각이 60도가 됩니다.

4각형은 내각이 90도 이므로 직진을 하다가 90도 회전을 합니다.

5각형은 내각이 108도 이므로 직진을 하다가 72도 회전을 합니다.

6각형은 내각이 120도 이므로 직진을 하다가 60도 회전을 합니다.

결국은 회전하는 각도는 360/도형모양 입니다.

숫자값 만큼 반복하면서 직진후 각도만큼 회전하면 도형이 그려집니다.

 

실행화면

 

도형의 모양을 이해하고 도형의 특징을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오늘도 예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원당컴퓨터학원

인천광역시 서구 원당대로840번길 5 장원프라자 502호

 

#정보올림피아드

#검단신도시코딩

#원당동코딩

#마전동코딩

#왕길동코딩

#당하동코딩

#아라동코딩

#풍무동코딩

#불로동코딩

#검단동코딩

#검암동코딩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