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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도서리뷰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

원당컴1 2020. 11. 12. 10:29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라는 의미의 책표지로 귀여운 병아리들이 보이네요.^^

 

예전에 유니티를 공부 하고 싶어서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5 입문 책을 구매해서 본적이 있었는데요~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5 입문 책"의 개정판으로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5 입문"책은 유니티 5.3.1 버젼에서 테스트 완료 된 버젼이라서 책을 따라 하다 보니 유니티 버젼이 너무 많이 달라서 개념을 정확히 이해 하지 않는다면 따라서 연습하기 너무 많은 무리가 있었는데요~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은 유니티 최근 버젼인 유니티 2019를 반영하여 개정되어 있어서(현재 유니티 버젼은 유니티 2019.4 버젼입니다.) 프로그램 설치부터 따라서 연습을 할 수가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초보자에게 딱 적합한 책입니다.

 

제가 처음 유니티를 접할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3D 게임을 만들어 본적이 없다 보니 용어가 굉장히 낯설어서 그러한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몰라서 헤맸는데요~

 

유니티를 공부 할 때 제가 추천 드리는 방법은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예제 소스를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가 있는데요.

소스 다운 받는곳 : www.hanbit.co.kr/support/supplement_survey.html?pcode=B5346205345

예제를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 보면서 각각의 속성을 변경해 보면서 직접 몸으로 익히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현재 소스는 2019.2.0a9 버젼에서 실행되는 소스라서 현재 2019.4.14f1 버젼을 설치 하면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를 열때 unity 2019.2.0a9 버젼을 설치하라는 문구와 함께 설치 후 unity 버젼이 2019.2.0a9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니티 버젼을 2019.4.14f1 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를 새 Unity 버젼으로 업그레이드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를 만날 수 있는데 여기서 확인을 클릭하시고 소스를 오픈하시면 됩니다.

확인 후 Yes 버튼을 클릭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유니티는 2004년 8월에 개발된 게임엔진인데~

3D 게임을 만드는데 유니티를 빼고는 말을 할 수가 없을정도로 입지를 굳혀 나가다가 이제는 게임분야 외에도 건축,인테리어,자동차산업,영상제작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매년마다 유니티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는데~

책이 출판된지 오래 되었다면 최근에 나온 유니티 책을 선택해서 읽어 보시는 것이 유리할것 같아요.

하지만 예전 소스도 현재 버젼에 맞춰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있는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은 2019년 4월에 출판 되어서 현재 유니티 버젼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읽어 보시기에 전혀 무리가 없을것 같습니다.

 

3장에서 제공해 주는 공굴리기 게임을 소스 업그레이드 후에 오픈한 화면입니다.

왼쪽은 해당 프로젝트를 실행시켜서 공이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모습

여기서 공의 속성값을 바꿔 보고 질량값을 바꾼후 실행을 해 보았습니다.

공의 크기가 커지고 질량값에 의해서 같은 위치에서 공이 튕겨 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속성값을 변경하면서 이런 속성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등을 경험으로 느끼면서 익힌다면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게임속의 캐릭터를 마음껏 만들어 갈 수가 있을것 같네요.^^

 

이렇게 속성값의 의미를 예제 소스를 가지고 테스트 하면서 어느정도 경험을 해 보았다면~

 

그 다음 책에서 알려 주는데로 하나하나 실제로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방법 복사 하여 코딩을 통하여 이동하는 방법 등을 따라서 해 본다면 유니티를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 보면

1장에서는 유니티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유니티 설치 벙법등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인터페이스와 사용방법 설명으로 유니티 에디터의 화면을 살펴 보면서 각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유니티 에디터 화면의 각기능을 살펴 본 후에 예제소스코드를 실행하면서 속성값등을 변경하면서 속성값의 의미를 이해 한다면 3장부터 진행할때 훨씬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3장에서는 유니티를 직접 사용해 보기 위해 공굴리기 3D 게임을 만들어 보면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바닥과 벽,경사면 등을 만들어 보고 중력을 설정하여 공이 이동하는 원리에 대해 배워 봅니다.

4장에서는 2D게임 만들기로 굴러 떨어지는 병아리 구슬을 대포로 맞히는 게임을 만들면서 플레이어 배치하고 제어하는 방법에서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방법들을 배워 봅니다.

4장 실행 화면과 스크립트 작업화면

5장에서는 게임 UI를 유니티UI 시스템을 이용하여 만들어 봅니다.

여기서는 버튼 클릭하였을때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동작하는 방법등을 처리해 봅니다.

4장에서 만들어본 게임에 게임UI를 입히고 버튼 처리 등을 배워 봅니다.

6장에서는 3D 게임만들기에서는 3D 장애물 런 게임을 만들면서 여러 리소스를 사용해 봅니다.

에셋스토어에서 에셋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 부터 다양한 리소스를 사용하는 방법등이 설명되어 있다.

7장에서는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서 실행이 가능한 스마트폰용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후 Build Platform 을 선택해서 해당 플랫폼에 맞춰서 실행파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이렇게 이 책을 정독하고 하나씩 따라서 연습을 해 보면 마지막에 자신이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설계하여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것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하나하나 따라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며 유니티의 최대 장점인 3D 게임을 순식간에 만들어 볼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유니티의 장점으로 pc게임 부터 스마트폰게임까지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하나의 소스로 만들어 보면서 재미있게 프로그래밍 연습을 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한빛미디어에서 "나는 리뷰어이다" 에서 지원받았습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모든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인천 서구 원당컴퓨터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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