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도서리뷰

유닉스의 탄생

원당컴1 2020. 8. 12. 10:18

이 책은 유닉스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고 또한 유닉스 개발 현장에 있던 벨 연구소 직원의 회고록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벨 연구소 내에서 직접 근무하면서 같이 고민하고 유닉스의 새로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가는 과정 하나 하나를 생동감 있게 그려내 컴퓨터의 역사에 흥미를 갖는 학생이라면 이책을 읽어 볼 것을 추천 합니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부 벨연구소

2부 유닉스프로토타입

3부 유닉스1판

4부 유닉스6판

5부 유닉스7판

6부 연구소를 넘어서

7부 사업화

8부 후손

9부 유산

 

1부 벨연구소 편에서는

세번째 튜링상 수상자인 리처드가 저자에게 말한

"사람들에게 사전과 문법 규칙을 주고서 자, 당신은 이제 훌륭한 프로그래머예요 라고 말하지"

라는 글귀가 눈에 띄이네요.

글쓰기에서 필요한 사전과 문법은 기본이지만 글쓰기 연습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문법만 가지고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될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저와 같이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도 그래서 지금도 열심히 프로그래밍에 관한 알고리즘과 수학적인 능력을 열심히 키워 나가고 있거든요.^^

2부 유닉스프로토타입편에서는

벨연구소에서 근무하던 켄톰프슨이 PDP-7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3주간 운영체제를 만들었던 이야기가 흥미 있었습니다.

그의 메일 내용을 살펴 보면 단 3주간에 "시분할에 가까운( 그 당시 초창기에는 완벽한 시분할이 되지는 않았던것 같네요.) exec 호출,셸,편집기와 어셈블러가 빠져서 각각 1주씩 3주만에 그 기능을 구현했다" 고 되어 있네요.

저도 프로그래밍 쪽 일을 하지만 단 3주만에 이 세가지 기능을 모두 구현했다는데 정말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3부 유닉스1판(1971) 

여기서는 유닉스가 만들어지는 계기와 데니스의 경험을 바탕으로 C언어 탄생의 역사까지도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C언어 탄생으로 운영체제를 유지보수하고 수정하는 것이 수월해 지면서 1973년에는 원래있던 유닉스를 C언어로 바꿔서 작성하는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4부 유닉스6판(1975)

유닉스는 대략 6개월마다 기능이 개선되었고 1975년 5월에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탑재 됩니다.

- 분리가능한 볼륨을 지원하는 계층적 파일 시스템

- 서로 호환되는 파일, 디바이스,프로세스 간 입출력

- 비동기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기능

- 사용자 단위로 선택 가능한 시스템 명령어

- 십여가지 언어를 포함하는 100개 이상의 서브시스템

현재 리눅스를 다뤄보셨다면 익숙한 기능들일 텐데요. 셀스크립트나  파이프 기능과 같이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이 이때 추가 되었다고 보시면 될것 같네요.

5부 유닉스7판(1979)

유닉스 7판은 6판에 비해 4년후에 발표 되었습니다.

7판에서는 리눅스사용자라면 표준 셸로 사용하고 있는 본셸(Bourne Again Shell을 뜻함) 기능 및 Yacc,Lex 컴파일러가 추가 되었는데 이러한 기능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을 하고 있네요.

 

이 책을 읽다 보면 컴퓨터 초창기 천공카드로 프로그래밍 하던 시절부터 어셈블리어,포트란,C언어 등 컴퓨터의 역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훑어 볼 수 있는데 실제로 벨 연구소에서 그 당시 속으로 빠져 들어가서 하나하나 개척해 나가는 생동감을 느낄 수 있을것 같네요.

이 책은

1. 리눅스 공부를 하고 계신 분들이나 리눅스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리눅스의 전신인 유닉스를 이야기처럼 공부하다 보면 훨씬 더 이해의 폭이 넓어질것 같네요.

2. 디미고 혹은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이 책을 읽어 본다면 컴퓨터의 흐름의 전반적인 역사를 훑어 볼 수 있기 때문에 면접시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3. 유닉스의 역사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당연히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 책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인천 서구 원당컴퓨터학원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