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7/09 24

T아카데미에서 파이썬과 텐서플로우를 활용한 AI챗봇 개발 세미나를 개최하네요.

10월 25일 13시부터 19시까지 낙성대역에 있는 SK테크엑스 T아카데미에서 텐서플로우를 활용한 AI챗봇 개발 세미나를 개최하네요. 신청 기간은 10월 17일까지 입니다. 관심있는 대학생분들이 참여 해 보시면 좋을것 같아 자료를 공유합니다.^^ 신청하러 가기 : https://tacademy.sktechx.com/front/tacademy/courseinfo/campus.action

기타 2017.09.30

파이썬의 매력에 흠뻑 빠지다.

요즘에 한참 파이썬의 매력에 흠뻑 빠져 있는데요... 1. 배우기 쉽습니다.- 배우기 쉽다고 하는데 저는 좀 헷갈렸습니다.^^ 기존 언어들과는 습성이 달라서 좀 많이 헷갈리는 문법들이 조금 있습니다. 변수의 타입을 선언을 하지 않아도 되고. 시작과 끝을 지정 하지 않고 그냥 줄 맞추는 것만으로 프로그래밍 하는것도 그렇구요. 기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은 사람들에게 접근하기는 좀더 쉬울것 같기는 합니다. - 하지만 저는 파이썬을 먼저 배우는 것은 비추 합니다. 제가 접해본 결과 C언어나 다른 언어를 배운 상태에서 파이썬을 접했을때 혼란이 온것 처럼... 파이썬을 접한 후에 다른 언어를 접하면 혼란이 올것인데요... 이 것이 아마 그 틀을 깨는 것이 수십배는 더 어려울 것으로 판단 됩니다. C나 ..

N모작 시대 대비해 평생학습 계획 세워라

https://www.sktinsight.com/96807 오늘은 SK블로그에 올라온 평생학습 계획 세워라 는 내용을 링크 해 보았습니다. 원문 내용을 요약하면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퇴색해져 가는 현재 시점에 퇴직후 제2의 직장이나 직업을 갖고 일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 졌습니다.따라서 인생이모작이 아닌 인생 N모작에 대비해 평생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내용입니다.4차산업혁명 시대에서는 IT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학습 시스템으로 평생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현재 저도 이제야 인생이모작에 도전하고 있습니다.그동안은 회사를 다니면서 현재까지 가지고 있는 기능만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에 인색하기 짝이 없었습니다.새로운 기술을 요구 하면 그것은 제가 하지 못하니까 사람을 새로 채용해야 된다. ..

미래직업 2017.09.28

4차 산업혁명 사람이 답이다

원문 보기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820324&code=11151400&sid1=all 오늘은 국민일보에 실린 "4차산업혁명 사람이 답이다" 라는 기사를 가져와 봤습니다. 원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SW교육, 넌누구냐? 에서는 하드웨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현재교육은 크게 기술자 집단을 키워나가는 교육,코딩을 통해 논리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교육,sw에 보편적인 이해를 돕는 교육 등이 있다고 기술합니다.2.생애주기별로 나눈 코딩교육절실 편에서는 대학에서는 전문적이고 학과별로 관심을 갖는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강조 되며 평생교육의 경우는 SW를 활용하는 역량을 키우는 방식이 적합하다고 기술합니다. 제목에 이끌려 찾아 보게..

미래직업 2017.09.27

SW교육 의무화 시행 1년, 핀란드 교육 현장은?

오늘은 전자신문사에 올라온 기사를 링크 걸어 봅니다. 원문보기 : http://ciobiz.etnews.com/news/article.html?id=20170919120018 내용은 우리보다 1년 먼저 SW교육 의무화 시행을 하고 있는 핀란드의 SW교육현장의 내용입니다. 내용을 보면 핀란드에서는 코딩 과목이라는 특정한 교과 과목이 존재 하는것이 아니라 초등학교 수학과 기술 등 기존 과목에 통합해서 코딩교육을 하고 있다고 설명을 하고 있네요. 이렇게 하기 위해서 수학교사에게 코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연수기회를 늘렸다는 기사 내용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페이스북에 SW교육을 준비하는 선생님들의 모임 그룹에 가입해서 선생님들의 동향을 보기도 하는데요.정말 훌륭하신 선생님들이 많이 계시다는것에 마음이 든든해..

미래직업 2017.09.26

어린이와 학부모에게 말하다! 4차 산업혁명과 미래의 교육 방향

오늘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 올라온 글을 스크랩 했습니다.원문 : http://www.software.kr/um/um03/um0305/um030503/um030503View.do?postId=34405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기사를 접하다 보니...4차 산업혁명에는 빅데이터가 중심에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앞으로는 빅데이터에 관한 자료가 있으면 더 중점적으로 찾아 봐야 할것 같아요.미래를 이끌어 나갈 학생들에게 좀더 필요한 자료를 많이 찾을 수 있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원문 내용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4차 산..

미래직업 2017.09.25

코딩은 일자리를 보장하지 않는다.

오늘은 네이버 포스트에 올라온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보기 :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4050510&memberNo=17369166&clipNo=0 전체를 다 캡쳐 하지는 않았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요에 비해 코더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이미 개발도상국에서 코딩에 능숙한 이들이 쏟아지고 있다.아이폰의 디자인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생산은 중국 폭스콘에서...점점 생산기술로서의 코딩의 가치는 낮아지고 있다.통계적으로 12명의 프로그래머가 모여 하나의 프로그램을 완성하면 수백명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그래서 코딩은 직장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이 글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공감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수요에 비해 프로그래머가..

미래직업 2017.09.24

2017 아이공감 학부모 토크콘서트 안내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위기일까? 기회일까?"교육부가 주최하고 경기도교육청 · EBS가 주관하는 그 시작을 알리는 제1회 행사는 서울에서,사람과 디지털 연구소 '구본권' 소장의 '인공지능? 나야 나!'라는 주제와 개그맨 서경석의 MC로 진행됩니다! 이번 토크 콘서트, 선 신청, 후 공유로 함께 이야기 나눠요 :-) ○일시 : 9월 27일 (목) 오후 2시○장소 : 서울 / 올림픽공원 K-아트홀○신청방법 : 하단 링크 클릭 후 신청서 작성신청 하는곳 : https://goo.gl/forms/BKBZzRXUaqKUGf792

기타 2017.09.23

정보올림피아드 지역대회 2016년 초등 1번 문제풀이

오늘은 2016년 초등 예선 1번 문제 풀이 하면서 각 숫자의 배수를 판별하는 방법이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일단 문제를 먼저 확인 합니다. 문제) 다음 보기 중에서 9로 나누어 떨어지는 수는 무엇인가? ① 111 ② 222 ③ 333 ④ 444 ⑤ 555 정답은 쉽게 3번이라는 것이 나옵니다.하지만 이것보다 훨씬 큰수가 나온다면 계산해 보는게 쉽지 않을텐데요... 각 숫자의 배수를 체크 하는 공식이 다음과 같이 있네요.이러한 공식을 알아두면 일상 생활에서도 여러 모로 쓸모가 많이 있을것 같아요...^^ - 2의 배수의 특징은 마지막 자리의 숫자가 2의 인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3898 에서 8의 인수는 1,2,4,8 중에 2가 있다. 즉 마지막 한자리가 2의 배수이면 2의 배수이다.- 4의 배수..

학생들이 사용할 타이머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뜨고요. 여기서 시간 설정 후 시작 버튼 클릭하면 남은 시간을 표시하게 됩니다. StudentTimer.exe 파일과 sound.mp3 를 같은 폴더에 넣어 두시면...시간이 종료 되면 sound.mp3 파일을 실행 시키도록 해 놓았습니다. 저희는 자격증 시험 연습이라든가 이럴때 시간을 재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학생들이 시간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용하실 분들은 저작권 전혀 없으니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