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7/08 25

2017년 정보올림피아드 예선 중13번 문제 풀이

2017년 정보올림피아드 중학교 예선 문제중에서 13번 문제를 풀어 보겠습니다.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철수와 영희는 구슬을 가지고 있다. 철수는 작은 구슬과 중간 구슬을 가지고 있고 영희는 큰 구슬을 가지고 있다. 구슬의 가치는 작은 구슬 9개가 큰 구슬 5개와 같으며, 중간 구슬 9개가 큰 구슬 8개와 같다. 철수와 영희는 서로 같은 가치만큼 구슬을 바꾸려고 한다. 구슬을 자를 수는 없으므로 철수는 작은 구슬 몇 개와 중간 구슬을 몇 개를 합쳐서 영희가 가진 큰 구슬 몇 개와 바꾸어야 한다. 당연히 큰 구슬 1개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X개 이상의 큰 구슬에 대해서는 항상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이 때 X의 최솟값을 구하여라. (철수와 영희는 충분히 많은 수의 구슬을 가지고 있다고..

'코딩 교육' 도입된다는데..준비 됐습니까?

원문 : http://v.media.daum.net/v/20170804134055461 오늘은 내년부터 중고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2019년부터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무화 에 대한 기사가 있어서 링크 해 보았습니다. 원문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코딩이 뭐야? ->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와 코딩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2. 사교육은 벌써 코딩 교육 성과? -> 그에 맞춰서 코딩학원이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3. 부족한 교원·전문성…전면 도입 괜찮을까? -> 학교에서 코딩교육을 할 선생님이 부족하다고 하네요. 4.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핵심...평가방식 관건 -> 창의적 문제 해결력은 교육성과로 평가를 해서 입시와 연결되어 암..

미래직업 2017.08.30

경기연구원에서 발간한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자리 전략은 보고서 입니다.

경기 연구원에서 발간한 자료입니다.구글 검색중에 나온 자료라서 정확한 자료 위치 링크가 안되네요...ㅠ.ㅠ저작권 관련해서 문제가 될 소지가 발생하면 바로 삭제 하겠습니다. 아이의 부모이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입장에 있다 보니 항상 미래의 직업에 대한 사항은 민감할수 밖에 없다 보니 이런 자료가 들어오면 한번 훑어 보게 되네요...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 일자리 소멸에 대한 논란 - 4차 산업혁명 시기는 기존 인간의 전문적 지식 판단이 필요했던 법률및 금융등의 직종부터 향후 인공지능이 대체할것이라는 전망 대두 됨 - OECD등의 연구에 의하면 일자리 감소는 피할수 없을것으로 예상됨 4차 산업혁명 시기 일자리 소멸에 대한 고용.복지 대응 전략이 논의 됨 - 교육,훈련을 통..

미래직업 2017.08.28

4차산업혁명은 교육혁명부터

오늘은 사이언스 타임즈(http://www.sciencetimes.co.kr)에 아래내용의 기사가 있어서 링크 걸어 봅니다. 원문 : http://www.sciencetimes.co.kr/?news=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EC%9D%80-%EA%B5%90%EC%9C%A1%ED%98%81%EB%AA%85%EB%B6%80%ED%84%B0 원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태억 카이스트 교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야기되는 미래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정착되어 왔던 대량교육 체제를 과감하게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 교육은 표준화가 되었다. 칠판, 대형 강의실에서 일방적인 지식이 전달되었다. 하지만 학습할 기간도 없이 끊임없이 변화..

미래직업 2017.08.25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전략 보고서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에서 지난 4월 17일에 발간한 자료 입니다. http://www.kistep.re.kr/c3/sub2_2.jsp?brdType=R&bbIdx=11088 이곳에서 무료로 자료를 다운 받을수가 있습니다. 인류사적 4차 산업혁명,생산과 소비의 키워드로 기업,정부,사회 각각의 관점에서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자료라고 되어 있네요...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 생산과 소비의 혁명이란?01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산과 소비의 융합02절 ‘생산과 소비의 혁명’ 의미와 미래전략의 필요성03절 주요국의 대응 현황 제2장 생산과 소비의 변화 전망01절 생산과 소비 혁명의 동인02절 생산과 소비 혁명의 주요 트렌드03절 미래 생산과 소비의 혁신 사례 제3장 생산·소비 변화의 흐..

미래직업 2017.08.24

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디미고) 모집요강

엊그제 저희 원에 다니는 한 학생의 부모님과 상담을 했었습니다. 그 학생은 디미고(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의 해킹방어과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준비도 착실히 하고 있습니다. OA 자격증2개 취득으로 1점 가산점을 확보해 놓았구요... 그리고 정보처리기능사를 독학으로 준비하여 가산점 1점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노력중이랍니다. 현재는 시험기간 중에도 틈틈히 준비를 해서 지난주에 필기도 합격을 했더라구요. 실기는 알고리즘 준비를 하는 학생이라서 순서도나 알고리즘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무난하게 통과 할것이라 믿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 학생의 부모님이 디미고의 학비가 만만치 않다는 얘기를 하셔서... 디미고의 학비가 궁금해 지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디미고의 모집요강과 학비등을 알아 볼까 합니다. 201..

정보올림피아드 2017년 전국대회 본선 문제 초등 1번 딱지문제 풀이

알고리즘을 하는 학생들이라면 정보올림피아드에 출전하여 전국대회에서 수상하는 것은 참으로 큰 의미있는 대회라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정보올림피아드 준비 해 준 모든 학생들에게 고생했다는 이야기를 먼저 해 주고 싶습니다.^^) 저희 원에서도 올해 도전한 학생들이 있었는데 아쉽게 시도대회 장려로 끝난 사례가 있어서...정말로 전국대회의 벽은 높고도 높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계기가 되었는데요...중학생인 경우는 1년 준비해서 전국대회 가는 것이 많이 버겁구나 하는 것을 느끼기도 했구요...또한 제가 많이 부족하구나 하는것도 깨닫게 되었네요. 그래도 내년에는 중3 학생들이 졸업을 하니까...그리고 또 일년간 더 쌓아온 내공이 있으니까...내년에는 꼭 전국대회 갈수 있을거라 생각을 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지난 ..

사람과 같은 자의식 인공지능 갖게 되나?

YTN사이언스에 인공지능,사람과 같은 자의식 갖게 되나 라는 주제로 동영상이 올라와서 퍼 와 봤습니다.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님이신 조성배교수님과 질답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대충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바둑 게임이나 의료 등 특정 분야가 아닌, 인간의 모든 영역에서 사람의 지능을 뛰어넘는 인공지능은 가능할까요? 라는 답변에 다음과 같이 답변을 해주시네요. 성공적인 인공지능이 만들어 지고 나면 그걸 더는 인공지능이라고 하지 않는다.(존 매카시 교수)는 말 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인공지능의 요구가 높아진다. 예를 들면 번호판인식도 처음에는 인공지능이라 여겼지만 결국은 이미지 분석 처리 알고리즘에 불과하다.애플시리가 나왔을때 음성인식 대화를 하고 서비스를 해주는것도 결국은 알고리..

미래직업 2017.08.21

책읽는 프로그래머 이벤트에 참여 해 보세요.

혹시 한빛 미디어 책을 구매하셔서 보고 계시다면 다음 이벤트에 참여 해 보세요.^^페이스북 가입과 한빛미디어 이용후기 블로그 올리면 자바스크립트 관련 전자책 한권과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네요.^^저도 지난번 이것이자바다 후기 올리고 사은품을 받았답니다.지금은 시간이 없어서 자바스크립트 공부까지는 못하지만...웹프로그래밍쪽에도 관심을 두어야 할것 같아서 참여를 해 보게 되었네요.^^ 전자책은 지난번 받고 오늘 사은품을 받았네요.^^ 이벤트 페이지 : http://www.hanbit.co.kr/event/current/current_event_view.html?hbe_idx=58&page=0

기타 2017.08.19

월간SW중심사회 7월호가 발간되었네요.

지난 7월 31일자에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에서 월간 SW중심사회 7월호가 발간 되었네요. 다운로드 : https://spri.kr/posts/view/21849?code=magazine 여러가지 좋은 칼럼이 많이 있지만 저는 실체 있는 제4차 산업혁명,시회현안해결형 공공SW사업으로 라는 칼럼이 가장 눈에 들어 오더라구요.^^ 시민의 삶의 질의 향상 시키는 목표를 하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서 정말 예전에 비해서 주민등록등본 과 같은것을 안방에서 편안하게 출력 되는 것만 해도 예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들이 현실이 된것을 생각하면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칼럼에서 스마트교통카드로 인해 버스,지하철 등 환승 시스템을 개선한 이야기를 할때에는 '예전 학교 다닐때 버스를 한시간 넘게 기다..

기타 2017.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