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2017/07 29

SW교육, 등수로 줄 세우지 말자

네이버 뉴스에 유영민 장관이 한 말이 기사로 떴네요. 원문보러 가기 : http://m.news.naver.com/read.nhn?oid=092&aid=0002120656&sid1=105&mode=LSD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프트웨어 교육은 코딩교육보다는 전략적,사고력,상상력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2. 소프트웨어 교육은 아이들에게 재미있어야 한다. 3. 평가방식도 등수를 매기는 방식이어서는 안된다. 수장이 바뀌니 교육의 이념도 바뀌는 듯 합니다.이전에는 소프트웨어 교육 == 코딩 교육 이라는 인식이 강했던것 같은데...이제는 소프트웨어 교육 == 창의력 교육 이 될듯 싶네요.^^ 앞으로 말만하면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주는 시대가 다가 옴에 따라 아이들의 상상력 키워주는 훈련을..

미래직업 2017.07.31

인공지능이 인간의 뇌와 같은 능력을 갖춘다

제2975호컴퓨터과학자이자 SF 작가인 베너 빈지(Vernor Vinge)는 1993년 ‘특이점(singularity)’이란 개념을 처음 내놓았다. 이 개념은 기술의 발전이 점점 빨라져 결국엔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기계 지능이 탄생할 것이라는 것이 핵심이다. 사실 특이점이란 아이디어는 ‘무어의 법칙’에 기초하고 있다. 인텔의 공동 창업자인 고든 무어가 제시한 이 법칙은 마이크로칩의 밀도가 2년 내지 18개월마다 2배씩 늘어난다는 법칙이다. 다시 말해 컴퓨터 처리속도가 일정 시기마다 배가 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진다는 의미다. 당시 빈지 박사는 기계 지능의 폭발 시점, 즉 특이점이 도래할 시기를 2005년에서 2030년 사이로 예측했다. 그런데 최근 인공지능(AI)의 특이점이 도래하고 있다는 징후가 곳..

미래직업 2017.07.29

중학생IT올림피아드 수상을 축하합니다.

지난번에 제13회 전국 중학생IT올림피아드 대회 안내문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http://wondangcom.tistory.com/21 저희 원에서도 중학생 3명이 참가신청을 했었는데요... 오늘 결과를 받았네요... 전국에서 223명이 참가해서 필기에서 60명 선발 해서 실기시험을 보았는데요. 여기에서 대상 1명,금상1명,은상2명,동상3명,장려 4명 - 11명에게 수상의 영광을 주었는데요. 장려 - 심*엽 수상한 학생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안에 이름이 없다고 해도 너무 실망하지 않았으면 싶어요. 중학IT올림피아드 223명은 정말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많이 한 학생들이 전국에서 도전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수상을 못한다고 해도 자신감을 잃을 필요는 전혀 없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시험을 통..

NYPC2016 예선문제]넥슨은 다람쥐를 뿌려라 문제 분석 해 봤어요.

예전에 넥슨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를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http://wondangcom.com/77 소개는 해 드렸는데 문제 유형을 몰라서 답답했었거든요. 오늘 들어가 보니 작년에 시험을 봤던 내용이 올라와 있네요.그래서 한문제를 보고 그 문제를 분석해 봤어요. 문제는 https://www.nypc.co.kr/community/questionView.do?IDX=1 위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상당히 길고 게임을 응용해서 낸 문제라서 엄청 복잡해 보이네요. 하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이라면 이런 류의 문제를 엄청 좋아 할것 같아요. 제가 이 문제를 직접 풀어 보거나 제출해 보지는 않아서 정확히 제가 분석한 풀이가 맞는지는 모르겠어요. 그냥 이 대회를 준비..

삼성전자 보안기술 포럼에 관한 안내사항입니다.

다음과 같이 삼성전자에서 포럼에 초대 내용이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삼성전자에서 초등학생 대상으로 보안기술 포럼에 초대 하네요.보안쪽에 관심있는 초등학생을 두셨다면 도움이 될것 같아서 공유해 봅니다.^^ 위치는 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입니다. [8/20~21] 삼성전자 보안기술 포럼(SSTF)에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제1회 삼성전자 보안기술 포럼(SSTF: Samsung Security Tech Forum)이 아래와 같이 열립니다. 보안분야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포럼 참가는 www.codeground.org로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SSTF > Workshop 메뉴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 7/13 ~ 8/10) ■ 일시: 2017년 8월 21일(월) 09:..

기타 2017.07.26

코드블럭 printf() 색상 바꾸기...

호기심 많은 학생이 질문합니다. "쌤~~~ printf() 문으로 출력할때 색상을 변경 할 수 있나요?" '헉~~ 이런건 해 본적이 없는데~~' 부랴부랴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printf("%c[31m",27); 을 입력 하면 콘솔에서 화면 색깔을 바꾸어 준다고 나오네요... 얼른 학생에게 이렇게 하면 되는거야 라고 대답해 주고 나서... 코드블럭에서 테스트를 해 봅니다.아무리 바꾸어도 안됩니다... 다시 검색을 해 보니 리눅스에서 콘솔 특성을 이용해서ESC[색상코드m (ESC 의 ASCII값이 27) 을 입력하면 화면 콘솔의 색상을 바꿔 주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용하는 윈도우 환경에서는 아무리 해 봐도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한번 검색을 했습니다. #include #inclu..

포항공대와 포스텍에서 제공하는 무료강의를 만나 보세요.

포항공대에서 컴퓨팅사고력센터를 개설하여 온라인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네요. 사이트주소 : http://www.postechx.kr/ko 요즘 핫하게 이슈가 되고 있는 AI.빅데이터,IoT 등의 과정을 오픈해서 온라인 강의를 해 주고 있는데요. 교육과정을 보면 포항공대 답게 IoT입문,AI입문.데이터분석을 위한 R프로그래밍... 등등퀄리티가 높은 강의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네요. 저도 강의를 들어 보려고 했더니 이미 수강신청기간이 지났네요.^^ 다음달에 수강신청을 하게 되면 한번 들어 봐야겠어요.... AI입문 같은 경우는 꼭 들어 보고 싶은 과목중에 하나이거든요...^^ 혹시라도 이런 강의에 관심이 있으시면 다음 수강신청 기간을 한번 노려 보셔도 좋을것 같아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미래직업 2017.07.25

"평생을 배워야하는 시대"…미래 일자리를 위한 7가지 핵심기술

원문 : http://hankookilbo.com/v/0111ac4fd0094562b378fd1b15b8da6c 한국일보 7월 16일자 기사에 평생을 배워야 하는 시대 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습니다. 저희 학원에서 추구 하고 있는 이념과 비슷하여 원문을 링크해 봅니다. 원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7가지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1.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2. 네트워크를 통한 협업과 영향력에 의한 지도 능력 3. 민첩성과 적응성 4. 진취성과 기업가정신 5. 효과적인 대화/서면 커뮤니케이션 6. 정보 평가와 분석 기술 7. 호기심과 상상력 원문에서 이야기 하는 7가지 핵심기술 중에서 우리 아이들이 가장 배웠으면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호기심과 상상력,그리고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등을 꼽..

미래직업 2017.07.24

4차 산업혁명 이끌 공학인재…"2025년 26만 명 부족"

원문보기 :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s_hcd=&key=201707201050169380&page=4 요즘에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주제만 나오면 제가 유심히 살펴 보고 있는데요. 7월 20일자 ytn사이언스에 2025년에 4차산업혁명 이끌 공학인재가 26만명이 부족하다는 기사를 보고 링크를 걸어 봤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5년이 되면 에너지공학 분야를 비롯한 4차산업 관련된 컴퓨터 보안/응용 부분의 신규채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교육계열 인력은 17만 명 정도 초과 되지만 공학계열은 26만 8천명이 부족하다. 저희 작은 아들도 희망사항이 초등학교 교사인데... 이 기사를 접하니 교육계열 인..

미래직업 2017.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