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유니티화면

유니티를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이 화면의 구성과 용도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초 뷰로는 다음과 같이 5가지가 있습니다.

1. 프로젝트뷰

2. 하이어라키 뷰

3. 인스펙터 뷰

4. 씬 뷰

5. 게임 뷰


그러면 이러한 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프로젝트 뷰

- 게임에 사용되는 에셋들을 관리하는 창

- 윈도우의 탐색기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검색기능, 폴더 생성 및 그림파일 불러 오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는 맨 아래 다음과 같이 project 라고 쓰여 있는 부분입니다.

프로젝트뷰

게임에 사용하는 이미지를 추가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여 드래그앤드래그로 Assets 부분에 끌어다 놓으면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생성 할때에도 Assets 부분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폴더를 생성 할수도 있습니다.

2. 하이어라키 뷰

- 현재 씬에서 사용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뷰

- 새로운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삭제 하는 기능

화면에서는 왼쪽 부분입니다.

하이라키뷰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은 하이어라키 뷰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조회 되는데 여기서 해당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해 줄수가 있습니다.

하이라키뷰메뉴

여기서 Create Empty 라는 아무것도 없는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이 되면서 Main Camera 라는 것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Main Camera 를 클릭하면 구름 주변으로 네모난 사각형 영역이 보입니다.

이 사각형 영역이 지금 만들고 있는 게임이 보여지는 영역입니다.


3. 인스펙터 뷰

- 현재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 혹은 에셋의 정보를 보여주는 뷰

- 컴포넌트 추가,삭제 변경과 게임오브젝트이름,태그,레이어를 변경할 수 있는 뷰

화면에서는 오른쪽에 있는 뷰

인스펙터뷰

현재 게임오브젝트가 가지고 있는 컴포넌트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뷰

또는 프로젝트 뷰에서 에셋을 선택하면 그 에셋의 정보를 보여주는 창이 인스펙터 뷰

현재는 Transform 컴포넌트만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추가 해야 하는 경우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해서 컴포넌트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한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화면에 그림을 그릴수 있는 컴포넌트를 추가 하였지만 화면에는 어떤 그림도 표시 되지 않습니다.

이때 화면에 어떤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Sprite Renderer 안의 Sprite 속성을 변경을 해 주어야 하는데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에셋에 추가된 이미지를 드래그앤드롭으로 끌어 놓아도 되고 아니면 옆에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해 주어도 됩니다.

이렇게 이미지를 끌어다 놓으면 씬뷰에 이미지가 출력 됩니다.

여기서 Transform 컴포넌트이 역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Transform 은 Position,Rotation,Scale 이 있는데 이 컴포넌트는 어떤 게임오브젝트에나 모두 동일하게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시켜 보면 Positon 값이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회전을 시키면 Rotation, 크기를 변경 시키면 Scale 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Position은 위치정보,Rotation은 회전 정보,Scale은 크기 정보를 설정하는 정보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미지를 하나 더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추가는 하이라키뷰에서 게임오브젝트를 하나 추가합니다.(2D object -> sprite 선택시 Sprite Renderer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추가 되므로 2D Object -> Sprite 선택)

새로운 이미지를 Assets 영역에 추가 후 Assets 영역의 이미지를 Sprite 영역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저는 무료 사이트에서 로봇과 우주 사진을 다운받아서 두개를 추가했습니다.

Sprite Renderer 영역에 보이는 항목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Color : 이미지의 색상을 변경합니다.

Flip : 상하 좌우 반전 시 체크 합니다.

Meterial : 재질감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Draw Mode : simple / sliced / tiled 모드를 선택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simple 을 선택해서 치수가 변경되면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비율로 확장이 됩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Sorting Layer 부분이 중요합니다.

두개의 이미지를 올렸을 때 로봇을 우주배경 위에 올리고 싶은데 나중에 추가된 우주배경이 앞으로 나오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럴때는 게임오브젝트의 우선순위를 결정해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Sorting Layer 부분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해 줍니다.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orting Layer -> Add Sorting Layer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네요.

이 Add Sorting Layer 부분은 프로젝트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기에서 + 버튼을 클릭하여 Sorting Layers 를 두개를 추가 하여 1 번과 2번으로 만들어 둡니다.

Layer 추가후 명칭을 변경


다시 메인으로 돌아 가서 로봇을 클릭하여 Sorting Layer를 클릭해 보면 1,2 가 추가 되어 있는것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로봇은 1번 배경은 2번으로 설정을 합니다. 이때 로봇이 뒤에 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로봇을 2번 배경을 1번 Layer 로 설정을 해 주게되면 반대로 로봇이 배경 위에 올라 오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Order in Layer 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같은 레이어에서 순서를 정해줄때 사용)

일반적으로 Sorting Layer를 1000개 10000개 만들어서 순서를 일일히 나열해 줄수 없으므로 

Sorting Layer를 그룹 형식으로 만들게 됩니다. 예를 들면 장애물 그룹 배경 그룹 등등으로 만들고...

각각의 게임오브젝트를 그룹으로 분류를 한 다음에...

같은 그룹 안에서 순서를 정해주고 싶을때 Order in Layer 를 이용해서 순서를 정해 주게 됩니다.

예를 들면 같은 그룹안에 로봇이 두개를 만들었을때 나중에 만들어진 로봇을 처음에 있는 로봇보다 아래쪽에 두기 위해서는 Order in Layer 값을 처음에 있던것 보다 작은 값을 두면 됩니다.


4. 씬 뷰

- 우리가 실질적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공간으로 게임오브젝트를 배치하는 공간입니다.

화면에서는 가운데 영역

씬뷰

씬뷰에서 사용하는 툴바는 왼쪽 상단에 있습니다.

맨 첫번째 손모양 아이콘은 클릭하면 씬뷰의 전체를 이동할 수 있으며

두번째 아이콘은 객체를 선택하여 이동할수 있습니다.

세번째 아이콘은 객체를 선택하여 x축,y축,z축을 모양을 바꾸어 볼수 있습니다.

네번째 아이콘은 객체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아이콘은 마찬가지로 객체의 크기를 조정할 수 도 있고 위치를 변경할수도 있습니다.

여섯번째 아이콘은 객체의 크기를 조정하는데 z축 관련하여 회전 방향으로 회전도 가능합니다.

단축키는 첫번째 부터 Q W E R T Y 입니다.


5. 게임 뷰

- 현재 씬이 실제로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뷰

화면에서는 씬뷰 옆에 Game 탭을 선택하여 재생해 볼수 있다.

단축키는 재생 Ctrl + P, 일시정지 Ctrl + Shift + P, 한프레임 앞으로 Ctrl + Alt + P


이렇게 인터페이스 화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유니티 프로그램설치 편 보러가기 - http://wondangcom.com/397

유니티 키보드 조작하여 객체이동하기 - http://wondangcom.com/396

유니티 게임오브젝트와 컴포넌트가 무엇인가? - http://wondangcom.com/469

유니티 인터페이스 화면 설명 보기 - http://wondangcom.com/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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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0
  • 잉여토기 2018.08.05 13:54 신고    

    잘 알려주셔서
    유니티를 배워 프로그래밍하기 좋겠네요.

  • 휴식같은 친구 2018.08.05 23:25 신고    

    유니티는 접해보질 못했는데 덕분에 화면구성등 잘 보고 갑니다.

  • 몰드원 2018.08.06 06:46 신고    


    무더운 한주 시작 입니다
    좋은 시작 하시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핑구야 날자 2018.08.06 06:46 신고    

    아이들과 함께 하면 정말 좋겠네요 아버지가 아들에게 배우는 재미있는 시간이 되겠군요

  • 공수래공수거 2018.08.06 07:19 신고    

    아이들에게 배울수도 있겠군요 ㅎ

  • 버블프라이스 2018.08.08 06:59 신고    

    저도 유니티는
    접해보질 못했는데요- 덕분에 화면 구성등을 알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