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오늘은 유니티 에서 객체를 추가 하고 그 객체를 키보드 조작을 통해서 움직이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유니티 프로그램을 실행

http://wondangcom.com/397 참고

-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New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명에 객체이동으로 입력 후에 2D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해 2D 프로그램을 선택했습니다.

 

Create project 버튼을 클릭 하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이런 화면이 뜨면 유니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도구가 설치 완료 된것입니다.


2. 유니티 프로그램에 객체 삽입

- 먼저 객체를 준비합니다. 저희는 www.iconfinder.com 에서 무료로 제공해 주는 이미지를 다운 받았습니다.

- 다운로드 한 파일을 Project Manager의 Assets 공간에 끌어다 놓습니다.

- Assets 공간에 지금 끌어다 놓은 이미지가 보이는데 이 이미지를 선택하여 Main Camera 아래에 끌어다 놓으면 Scene 공간에 이미지가 보이게 됩니다.


- 이렇게 Scene 공간에 새의 이미지가 올라 왔습니다. 이제 부터 이 새를 키보드를 이용해 움직이는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3. 유니티 프로그램에서 객체 움직이는 코드 삽입

- Project Manager 의 Asset 공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합니다.

-여기서 C#Script 를 선택합니다.(예전에는 javascript를 지원했는데 어느순간 javascript 생성을 지원하지는 않네요.)

다음과 같이 C# 파일이 생성되면 적당한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저는 이동하는 명령을 넣으려고 move 라는 파일명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제 움직이는 코드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해당 C#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Visual Studio 프로그램이 구동이 됩니다.

- Start() 구문과 Update() 구문이 있는데

Start()구문은 프로그램 실행할때 딱 한번만 동작하는 구문으로 변수를 초기화 하거나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Update() 구문은 프로그램 실행시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실행 되기 때문에 키보드 입력시 객체를 이동하려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 하면 될것 같네요.

void Update () {

        if (Input.GetKey(KeyCode.LeftArrow)) //왼쪽화살표 키를 입력 받았을때

        {

            transform.Translate(-0.1f, 0f, 0f);  //x축으로 -0.1 만큼 이동

        }

        if (Input.GetKey(KeyCode.RightArrow)) //오른쪽화살표 키를 입력 받았을때

        {

            transform.Translate(0.1f, 0f, 0f); //x축으로 0.1 만큼 이동

        }

        if (Input.GetKey(KeyCode.UpArrow)) //위쪽화살표 키를 입력 받았을때

        {

            transform.Translate(0f, 0.1f, 0f); //y축으로 0.1 만큼 이동

        }

        if (Input.GetKey(KeyCode.DownArrow)) //아래쪽화살표 키를 입력 받았을때

        {

            transform.Translate(0f, -0.1f, 0f); //y축으로 -0.1 만큼 이동

        }

    }

 

Input.GetKey 는 키값을 가져 오겠다는 이야기 이고 KeyCode.RightArrow 는 오른쪽 화살표값을 입력 받았을경우 참이 됩니다.

transform.Translate(0.1f, 0f, 0f); 이 문장은 객체를 x축으로 0.1 만큼 이동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객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transform.Translate(x, y, z); 

Translate 사용법은 위와 같이 x축 y축 z축 을 적당한 숫자로 입력을 해 주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생성한 코드와 객체를 연동시켜 주는 작업을 하면 끝이 납니다.

연동하는 작업은 먼저 Scene 의 객체를 선택 후 Project Manager 의 Assert 에 있는 move 파일을 끌어서 Inspector 영역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이렇게 끌어다 놓으면 다음과 같이 객체의 Inspector 영역에 move 코드가 추가 된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4. 프로그램 실행해 보기

-Scene 에서 play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되는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실행을 해서 보니 동작을 잘 하네요.^^

쉬는날 아이와 함께 배워본 유니티- 아이가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어서 너무 쉽게 배웠네요...

이렇게 하나하나 찾아 가면서 자신이 생각한 것들을 모두 구현해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되네요.^^


다음시간에는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실행 할 수 있도록 APK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프로그램설치 편 보러가기 - http://wondangcom.com/397

유니티 키보드 조작하여 객체이동하기 - http://wondangcom.com/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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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하v 2018.06.06 12:08 신고    

    컴터는 해도해도 모르겠네요ㅜㅜ

  • 휴식같은 친구 2018.06.06 14:09 신고    

    요즘 코딩은 정말 간단하네요.
    만들어진 프로토타입을 갖다가 끼워 넣는식으로 하는가 봅니다.

  • 핑구야 날자 2018.06.07 06:34 신고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코딩 이네요 오히려 아버지가 배워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