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텍스트기반SW



13차시 수업중 마지막 차시에 그동안 배운 파이썬으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학생이 만든 지뢰찾기 게임이네요.


동작상태는 거의 윈도우에서 보았던 지뢰찾기와 거의 똑같이 오른쪽 버튼 클릭시 X 표시로 깃발을 세우고 오른쪽 버튼 클릭시 버튼 주변의 지뢰 갯수를 보여주는 형식을 취했습니다.


다음은 학생이 만든 소스코드입니다.



소스보기


 #지뢰 게임 만들기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ttk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from random import randint
from random import *

N = 20 #게임판의 갯수를 20*20 의 크기로 만든다.
bomb = 40 # 지뢰 갯수를 40개로 만든다.

cnt = 0
map = [[0 for col in range(N+2)] for row in range(N+2)] # 맵을 만들자.
buttonchk = [[0 for col in range(N)] for row in range(N)]
Button_X = [[0 for col in range(N)] for row in range(N)]
dir = [[0,1],[0,-1],[1,0],[-1,0]]
flag = bomb

root = Tk()
root.geometry("800x800")
visit = [[0 for col in range(N)] for row in range(N)]

def clear():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visit[i][j] = 0

# 게임을 성공했을때 메시지를 띄우자
def Game_clear():
messagebox.showinfo("Success!","Congratulations! You have Successed This Game!")

# 왼쪽 버튼 클릭시 0의 위치이면 근처의 0의 위치를 모두 찾아서 셋팅하자.
def DFS(indx,indy):
if(indx < 0 or indx >= N):
return 0
if(indy < 0 or indy >= N):
return 0

#print(indx,indy)
if Button_X[indy][indx] == 1:
return 0
if visit[indy][indx] == 0:
visit[indy][indx] = 1
if map[indy][indx] == 0:
Button_map[indy][indx].Show(indx,indy)
buttonchk[indy][indx] = 1
elif map[indy][indx] > 0:
Button_map[indy][indx].Show(indx, indy)
buttonchk[indy][indx] = 1
return 0
for i in range(4):
DFS(indx+dir[i][0],indy+dir[i][1])

else:
return 0

"""
def right(a,b):
global flag
cnt = 0
print("right_clicked")
if(not Button_X[b][a] == 1 and buttonchk[b][a] == 0):
if(flag > 0):
print(flag)
Button_map[b][a].Num_Button["bg"] = "red" #버튼의 색상을 변경하려고 했는데 변경이 안되고 bg 에러가 발생
Button_X[b][a] = 1
flag -= 1
if(flag == 0):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buttonchk[i][j] == 1 and not map[i][j] == -1):
cnt += 1

if cnt == 360:
Game_clear()
elif(Button_X[b][a] == 1):
Button_map[b][a].Num_Button["bg"] = "white"
Button_X[b][a] = 0
flag += 1
def right(event):
global flag
cnt = 0
a=10
b=10
print("right_clicked")
print(type(Button_map[b][a].Num_Button))
Button_map[b][a].Num_Button.configure(Button_map[b][a].Num_Button,bg="white")
if(not Button_X[b][a] == 1 and buttonchk[b][a] == 0):
if(flag > 0):
print(flag)
Button_map[b][a].Num_Button["bg"] = "red"
Button_X[b][a] = 1
flag -= 1
if(flag == 0):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buttonchk[i][j] == 1 and not map[i][j] == -1):
cnt += 1

if cnt == 360:
Game_clear()
elif(Button_X[b][a] == 1):
Button_map[b][a].Num_Button["bg"] = "white"
Button_X[b][a] = 0
flag += 1
"""

# 버튼 클래스를 만들자.
class Button_:
global map
def __init__(self,x,y):
self.tmpx = x
self.tmpy = y
self.Num_Button = ttk.Button(root,width = 4)
self.Num_Button.grid(row=y, column=x,ipady = 5)
self.Num_Button.bind('<Button-1>', self.Left)
self.Num_Button.bind('<Button-3>', self.right)

def Show(self,x1,y1):
self.Num_Button.configure(text = str(map[y1][x1]))

def Left(self,event):
if(Button_X[self.tmpy][self.tmpx] == 0):
if(map[self.tmpy][self.tmpx] == -1):
Button_map[self.tmpy][self.tmpx].Show(self.tmpx,self.tmpy)
Game_over()
elif(map[self.tmpy][self.tmpx] == 0):
Button_map[self.tmpy][self.tmpx].Show(self.tmpx,self.tmpy)
buttonchk[self.tmpy][self.tmpx] = 1
clear()
DFS(self.tmpx,self.tmpy)
else:
Button_map[self.tmpy][self.tmpx].Show(self.tmpx,self.tmpy)
buttonchk[self.tmpy][self.tmpx] = 1
#obj = Button_map[tmpy][tmpx]
#print("clicked")
if (flag == 0):
cnt = 0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 (buttonchk[i][j] == 1 and not map[i][j] == -1):
cnt += 1
if cnt == N*N-bomb:
Game_clear()

def right(self, event):
global flag
cnt = 0
#print("right_clicked")

if (not Button_X[self.tmpy][self.tmpx] == 1 and buttonchk[self.tmpy][self.tmpx] == 0):
if (flag > 0):
#print(flag)
Button_map[self.tmpy][self.tmpx].Num_Button.configure(text = "X")
Button_X[self.tmpy][self.tmpx] = 1
flag -= 1

elif (Button_X[self.tmpy][self.tmpx] == 1 and buttonchk[self.tmpy][self.tmpx] == 0):
#print("came")
Button_map[self.tmpy][self.tmpx].Num_Button.configure(text = " ")
Button_X[self.tmpy][self.tmpx] = 0
flag += 1
if (flag == 0):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 (buttonchk[i][j] == 1 and not map[i][j] == -1):
cnt += 1
if cnt == N*N-bomb:
Game_clear()


Button_map = [[Button_(0,0) for col in range(N)] for row in range(N)]

# 게임실패시 메시지를 띄우자.
def Game_over():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Button_map[i][j].Show(j,i)
messagebox.showinfo("Game over...", "You Have Failed This Game... Try agian!")
#frame = ttk.Frame(root,width = 50,height = 50,text = "Game over! Try again!")
#frame.pack()

# 사방의 지뢰의 갯수를 세어서 리턴하자
def count(x,y):
cnt_ = 0
if(map[x + 1][y] == -1):
cnt_ += 1
if(map[x - 1][y] == -1):
cnt_ += 1
if(map[x][y + 1] == -1):
cnt_ += 1
if(map[x][y - 1] == -1):
cnt_ += 1
if(map[x + 1][y + 1] == -1):
cnt_ += 1
if(map[x + 1][y - 1] == -1):
cnt_ += 1
if(map[x - 1][y + 1] == -1):
cnt_ += 1
if(map[x - 1][y - 1] == -1):
cnt_ += 1
return cnt_

# 맵을 0으로 초기화 하자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map[i][j] = 0


# 지뢰 갯수만큼 랜덤위치에 지뢰를 -1로 셋팅하자.
while(cnt < bomb):
tmpx = randint(0,N-1)
tmpy = randint(0,N-1)
if(map[tmpy][tmpx] == -1):
pass
else:
map[tmpy][tmpx] = -1
cnt += 1

# 지뢰 갯수를 세어서 맵에 셋팅하자.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map[i][j] == 0):
map[i][j] = count(i,j)

# 버튼을 20*20으로 만들어서 셋팅하자.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Button_map[i][j] = Button_(j,i)

root.mainloop()


알고리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했네요.^^

1. 맵을 관리할 리스트를 2차원 배열로 선언을 합니다.

2. 맵을 0으로 모두 초기화 합니다.

3. 맵의 위치에 지뢰 갯수만큼 -1을 셋팅합니다.

4. 버튼을 생성해서 화면에 출력 합니다.

5. 버튼을 왼쪽 버튼 클릭시 Left 이벤트를 발생해서 해당 위치가 -1이면 게임오버 메시지, 0 이면 DFS 함수를 호출해서 해당 주변의 0의 위치를 모두 표시해 줍니다.

6. 오른쪽 버튼 클릭시 X를 표시해서 왼쪽 버튼을 클릭해도 동작하지 못하도록 셋팅합니다. 또한 플래그 갯수를 세어서 40개가 되면 미션을 완료 했는지 체크해서 미션성공의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이 학생이 마지막까지 무척이나 아쉬워 한 부분이 버튼 색상을 바꾸는 부분이 안되는 것이었는데...

저도 버튼의 색상을 변경해 보려고 했으나 클래스 내부에서 configure 를 이용해 색상을 변경하는데 -bg 오류가 나오는데...

이것저것 수정해 보아도 해결을 하지 못했네요.^^


혹시라도 파이썬 고수님이 이 글을 보시게 되시면 이 버튼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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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블프라이스 2018.02.01 05:34 신고    

    와 학생분이 지뢰찾기 게임처럼 만들었네요?
    버튼 색상을 바꾸는 부분이 아쉬운 부분이었군요!? 파이썬 고수님이 나타나셔서 2%를 채우주셨으면 좋겠네요^^

  • 핑구야 날자 2018.02.01 06:53 신고    

    대단한 학생이네요 경우의 수가 많을텐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