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기타

미래학교체제 연구 - 학습자 주도성을 중심으로

원당컴퓨터학원 2018. 1. 4. 10:57


다운로드 : (기본연구 2017-04)미래학교체제연구 학습자주도성을중심으로.pdf


오늘은 경기도 교육 연구원에서 조사한 연구 보고서를 링크 걸어 보게 되었습니다.


미래학교의 모델로 학습자 주도형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보고서의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


미래교육에 대한 전망

 

학자들은 차 산업혁명을 통하여 비트(bit) 세계 로 지칭되는 온라인 세계와 아톰 (atom) , 세계 로 불리는 오프라인 세계가 결합되면 인공지능을 통해 해당 빅데이터를 활용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 구현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정지훈 ( , 2013; Negroponte, 1999). 인공지능이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시스템 빅데이터 등과 접목 되면서 교육분야도 이전과 완전히 다른 형태를 띠게 될 것이다. 미래교육의 지향원리와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래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 것인지 전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미래교육이 어떻게 변화할 . 것인지 예측해보고자 한다



희망 시나리오 구성요소



전문가들이 미래교육의 모습으로 가장 희망한다고 선택한 것으 로 모두가 주인공 시나리오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개별 학습자들이 가정적 배경 . 사회적 지위 문화적 토대와 상관없이 공교육체제 내에서 각자에게 맞는 최고의 교육을 , 누릴 수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 전제하는 사회는 더불어 사는 삶과 삶의 질 그리고 . 공공성의 원리가 강조되는 곳이다 이 속에서 교육은 모든 사람들이 차별받지 않고 . 누려야 하는 공공재로서 자리매김된다.


미래사회에서는 학습자가 배움을 주도하여야 한다 아이들은 기성세대가 만든 세상에서 살아가지 않기 때문이다. 미래사회는 아이들이 만들어가야 하며 만들어갈 수밖에 없는 세상이다 따라서 학습에 있어서 학생들이 주체성을 가지고 배움의 내용과 방식에 . 대해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여야 한다. 

=================================================================================


위의 내용을 비롯하여 국내 학습자 주도성 중심학교 사례를 충남 삼성고 와 청소년 지역자치배움터인 꿈이룸학교 등의 사례를 들어 놓았네요.


꿈이룸 학교와 같은 경우  청소년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프로젝트 마을학교로 교사중심을 탈피하여 자기결정이 중요하게 되고 획일주의 교육 시스템에서 자유와 개성이 존중되며 지식중심에서 삶을 위한 교육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저도 학생들과 같이 공부하면서 느끼는 점은 학교에서 단체로 모아 놓고 강의식 교육은 선생님도 힘이 들고 학생들도 많이 힘이 들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되더라구요.


저희 원에서도 두명이 동시에 등록을 했을때 처음부터 진도를 같이 나가더라도 학생의 자질에 따라 한시간 혹은 두시간만 지나면 확연한 차이를 보여 주는 학생들을 보면서...


학생들 개개인에게 맞춤이 되는 학습 방법이 아니고 강의식 수업이라면 어떻게 그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을 시킬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면서 학교에서 어떤 식으로 자기주도형 학습이 가능할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더라구요.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칸아카데미(http://wondangcom.tistory.com/111) 교육법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더라구요.


학생들은 문제를 풀면서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해당 링크에 연결된 동영상을 보면서 설명을 듣게 됩니다.

이렇게 동영상으로도 이해가 안될때 선생님께 질문을 해서 이해를 하고 넘어가는 방식의 도입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이런 교육법을 채택하면 늦은 학생은 천천히... 빠른 학생은 더 많은 지식을...

이렇게 자기것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더라구요.

또한 경쟁 보다는 서로를 존중해 주고 어떤 학생은 수학을 잘하고 어떤 학생은 국어를 잘하고... 어떤 학생은 축구를 잘하고...

인정하고 협업 하면서 자신의 길을 자기가 주도해 나갈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을 잠깐 해 보게 되더라구요.


이렇게 계속해서 교육에 대한 연구와 학생들을 바른길로 인도하기 위한 노력이 공교육을 좀더 알차게 만들어 가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되네요.







사업자 정보 표시
원당컴퓨터학원 | 기희경 |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01-96-83080 | TEL : 032-565-5497 | Mail : icon0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