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오늘은 경향 신문에 다음과 같은 주제의 기사가 있어서 링크를 걸어 보게 되었습니다.


제목 : 월 60만원짜리 '코딩학원'...코딩교육 열풍에 학원·교습소 급증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12121522001&code=940401#csidxfb90fcb0efc489d803afa87d289c358



내용요약


 

2018년 초.중.고 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 과목이 되면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에는 코딩언어가 영어나 중국어처럼 활용될 것" 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전문 코딩 학원이 급증하고 있다.


코딩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이자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주고 문제 해결력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사교육시장으로 쏠리고 있다.




기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따른 사교육 시장이 부작용에 대해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위의 글을 읽으면서 저는 위의 두가지( 사교육 시장, 학부모) 모두 해당 하다 보니...

어떤것이 맞다 틀리다 라는 말을 하는 것은 애매 한것 같습니다.


사실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내년부터 시행 되는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가 지정 되고 4차산업혁명이니.. 이러한 말을 들을때 우리 아이도 코딩 하나는 해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라는 불안감에 시달리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제가 학부모 입장 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하는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딩이나 소프트웨어 교육은 너의 능력을 화려하게 해 줄 수는 있어도 너를 건강하게 해 주는 것은 아니다...

너의 건강은 독서와 기초학문(수학,과학,영어,국어) 이 튼튼하게 받쳐 줄때 다른 특기 들이 너의 능력을 화려하게 해 주는 것이지...

특기만을 잘 한다고 해서 처음에는 화려해 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기초가 되어 있지 않은 후에는 특기의 화려한 빛은 어느 순간에 자취를 감추게 될것이다" 라고요...


물론 특기가 소프트웨어 인 경우에만 통하는 이야기 입니다.


제가 아이들과 같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다 보면...

이 소프트웨어 교육은 결국은 한가지 입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컴퓨터에게 명령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자신이 많이 알고 있을때 컴퓨터를 더욱더 많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기초 학문이 부족 하고 아는것이 많지 않으면 코딩 실력이 아무리 뛰어 나도 결국은 그것을 활용할 수 없는 그저 단순 노동직의 역할을 수행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사교육 시장을 운영하는 입장과 학부모 입장 두가지 모두를 가지고 그냥 제 주관적인 입장으로 학부모님께 이야기 해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 위의 글을 링크 하게 되었습니다.


코딩 사교육이나 이러한 것들도 결국은 한 때 유행일 것입니다.

몇년 후가 되면 코딩 사교육이 정말 중요한 교육이었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면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니오" 라는 것입니다.

2000년대 초반에도 소프트웨어 붐이 불어서 프로그래머가 엄청 많이 배출 되었던 때가 있었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프로그래밍을 하지 못하면 도태 될것 같았지만 결국은 한때 유행이었던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지금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은 기초 학문이 될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코딩을 완전히 배울 필요가 없을까요?


코딩을 배우다 보면 코딩이 수학이고 과학이고 실생활에 연결이 됩니다.

이렇게 코딩을 배우는 학생들은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왜 과학을 배워야 하는지 와 연결되게 됩니다.

이렇게 코딩을 배운 학생들은 수학을 배우는것을 더 재미있어 하고 기존에 수학을 공식을 암기하던 방식에서 왜? 이렇게 되는 것일까? 라는 물음표를 하나씩 던지게 됩니다.


저희와 같이 알고리즘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 중 한명은 좀더 일찍 배웠으면 좋았을거라고 얘기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그 학생은 이 수업을 들으면서 수학이 더 재미 있어졌다고 합니다.


코끼리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코끼리를 본 사람이 훨씬 수월 하듯이...


수학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학생은 수학을 배우는 것을 더 즐겨 하게 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코딩 수업을 배우신다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원당컴퓨터학원
도움말 Daum 지도
3 0
  • 청결원 2017.12.19 06:37 신고    

    잘 보고 갑니다~
    오늘 또 다시 추워진다고 합니다
    건강 유의 하세요~^^

  • 핑구야 날자 2017.12.19 07:08 신고    

    학원이 많이 생기면 학윈비가 낮아져서 좋겠지만그렇게 될지 모르겠네요

  • 버블프라이스 2017.12.19 08:18 신고    

    내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과목이 되어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분명 사교육이 늘어나고 학원 교습소가 늘어남에 따라 생기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을 것 같은데요,
    원당컴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코딩 기초 교육을 충실히 배운다면? 아이가 수학 과목에도 흥미를 가질 수 있다니.
    이런 이점을 잘 활용하면 학업에도 분명 도움이 되는점이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