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오늘은 TECHM에 실린 SW교육 첫째도 재미,둘째 세째도 재미다 라는 글이 있어서 링크해 보네요.


원문 : http://techm.kr/bbs/?t=1ag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딩에 초점을 맞춘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팅적 사고, 논맂거인 사고를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협업능력 강화등 소프트웨어 외의 여러 분야에서 유용한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코딩이 재미 있는 이유는 손가락에서 로직이 구현되어 창조물이 탄생하기 때문이다. 재미를 느끼는 학생들은 그 재미를 늘리기 위해 스스로 책을 찾아 보면서 공부를 해서 더 복잡하고 큰 소프트웨어를 만들수 있을 것이다.


 즉, 이론보다 실기가 우선이다. 피아노를 배우려는 학생에게 이론보다 실기를 먼저 가르치는 이유이기도 하다.



기사의 내용을 보면 실기를 위주로 코딩을 가르치다 보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코딩하는 법을 재미있게 느낀다고 되어 있네요.^^


저 같은 경우만 해도 학교에 다니면서 c언어나 이런것들을 학문으로 배우다 보니... (그 당시에는 실습 환경이 열악해서 학교 전산실의 unix 서버에 terminal 로 실습하는게 전부였는데 그것도 전산실 허가 득해야 들어가니 실습 할 기회가 많지 않았던 때 였습니다.) 

정말 재미 없게 배웠던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그렇게 재미 없던 전산언어들이 나중에 취업하려니 전산학과를 나와서 그길로 취업하는게 가장 쉬워서 전산실에 취업을 했었는데요... 

실제 업무에서 프로그램을 뚝딱뚝딱 만들고 수정하고 하는 일들을 하다 보니 정말 코딩이란게 이렇게 재미 있었는데...

학교에서는 왜 그렇게 어려웠었는지 의구심이 들더라구요.^^


특히나 데이터베이스 같은 경우에는 학생 시절에 정말 허공에 뜬구름 잡기로 매번 수업 시간마다 공상과학 만화 한편 그리는 것 같았는데...

실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다뤄보니 이렇게 간단한걸 왜 그렇게 어렵게 설명을 했을까 싶은 생각도 많이 들더라구요.


이런 생각들이 머리속을 스치다 보니...

코끼리를 본 사람에게 선생님이 코끼리는 이렇게 생겼으니 코끼리 코를 그리라고 하면 순식간에 그릴텐데...

코끼리 비슷한것도 본적이 없는 사람에게 코끼리 코는 매우 길고 코끼리 귀는 넓고 아무리 자세히 설명을 해 주어도 받아들이는 사람은 제각각 공상과학 만화를 그리게 되어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렇게 SW교육도 일단은 만들어 보고, 움직여 보고, 결과물을 출력 해보고 하면서 자신이 만들려고 했던 산출물들을 보면서 거기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 진정한 SW교육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인천 서구 당하동 1028-2 장원프라자 502호 | 원당컴퓨터학원
도움말 Daum 지도
2 0
  • 버블프라이스 2017.12.12 07:09 신고    

    저는 컴전공을 하지는 않았지만 학창시절에 컴퓨터 관련된 기본자격증 들을 많이 따놨었는데 요~ 확실히 컴은 이론은 재미가 없고, 실기를 배우면서 해야 학습효율적인 것 같더라고요^^ 분명 실기로하면 금방 뚝딱인데 이론으로 하면 한 페이지 분량이 나오더라고요...;
    오늘도 좋은글 잘 읽고 꾹 누르고 갑니다.

  • 핑구야 날자 2017.12.12 07:26 신고    

    실습 시간이 제일 재밌었던 거 같아요